갑진년 신년사…‘원칙’·‘윤리경영’도 올해 화두로
올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리스크, 홍콩 항셍 중국기업지수(HSCEI, 이하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등 각종 리스크가 산적한 가운데 증권사들은 리스크 관리와 고객 신뢰 회복을 당부했다.
2일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등 최고경영자(CEO)들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영 전략으로 고객중심, 리스크 관리, 생존력 강화 등을 당부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최근 몇 년간 계속된 시장의 불확실성은 우리 업의 성공과 부진에 대한 이유를 시장에서 찾도록 만들었다”며 “시장의 흔들림에 굴하지 않고 단단히 버티는 힘, 그리고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회사의 진짜 경쟁력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흔들리거나 잘못된 판단을 하는 순간 속에서도 중심을 잡아 빠르게 회복하고 고치고 개선한다면, 자본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라며 “올바른 미래를 바라보고 있어야만 어려울 때 중심을 잃지 않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준호 다올투자증권 사장은 “수익 다변화보다 중요한 것은 체계적이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라며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다양화 전략에 맞게 IB 외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사전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도록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원규 이베스트투자증권 사장은 “업계에서 일어난 주가조작 사건과 PF 사태를 보듯 리스크 관리라는 단단한 토대가 갖춰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성과도 사상누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은 권토중래(捲土重來, 한 번의 실패 후에 힘을 회복하여 다시 쳐들어옴), 동심공제(同心共濟,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쳐 어려움을 함께 극복한다’)를 말하며 “지난 어려움에 용기를 잃지 말고 부단한 노력으로, 마음을 같이하고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자”고 강조했다.
이어룡 대신파이낸셜그룹 회장은 “그룹의 올해 행동방향을 ‘개신창래(開新創來, 새로운 길을 열어 미래를 창조한다)’로 정했다”며 “초대형 증권사 진출을 전략 목표로 수립한 우리에게 꼭 맞는 단어로, 만족과 멈춤이 아닌 미래 더 큰 성장을 위해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해마다 등장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도 재차 강조됐다. 김미섭·허선호 미래에셋증권 부회장은 “모든 의사결정의 시작이자 종착점은 고객이다”라며 모든 일에서 고객지향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자고 당부했다.
두 부회장은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며 “그동안 회사가 고객 동맹, 고객가치를 최우선시한다고 이야기해 왔는데, 의사결정 과정에서 회사의 이익을 고객의 이익에 우선시한 것은 없었는지 냉정하게 자성하자”고 말했다.
올해 증권사 CEO들은 원칙 중심과 윤리경영도 거듭해서 강조했다. 지난해 발생한 주가조작 사태와 금융당국의 각종 제재 등 증권업계를 둘러싼 여러 잡음이 발생했던 탓이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은 올해 경영방침을 ‘바른 성장’으로 제시했다. 그는 “전사적으로는 ‘바르게’라는 가치를 확산하고, 효율적인 조직 운영과 영업지원을 위해 전 임직원이 힘을 모아 회복탄력성을 확인하고 ‘격이 다른 증권사’로 한 걸음 더 나갈 수 있었다. 고객 중심·영업 중심·효율 중심으로 바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현ㆍ이홍구 KB증권 사장은 “높아진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을 통한 신뢰 강화는 우리가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고객과 회사,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최선의 길이다. 작은 업무 하나도 세세하게 점검하고 작은 행동 하나도 금융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신뢰를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