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은 화물의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하는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신규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는 화물의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선박은 물론 철도, 트럭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HMM은 약 120만 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운송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온실가스 배출 관련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국제물류배출위원회(GLEC)와 클린카고(CC)의 데이터를 활용해 배출계수를 산정했다.
HMM은 해상 배출계수에 자사의 친환경 선박 데이터를 적극 적용하는 한편, 글로벌 선사의 데이터도 반영해 효율성과 공신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화주는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사전에 선하증권에 표기할 수 있으며, 실제 운송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된 배출량을 별도 증서로 발급받을 수 있다.
최근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탄소(스콥 1, 2)는 물론 원자재 생산, 제품 운송, 제품 사용 등 기업의 영향력 범위 외에서 발생하는 탄소(스콥 3)까지 보고를 의무화하는 추세라 친환경 경영 추구 기업들이 탄소계산기를 많이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HMM은 그린 세일링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한다. 이는 HMM이 저탄소 연료 구매 및 사용을 통해 선박 운항 시 직접적으로 감소시킨 탄소 감축량을 거래하는 것으로, 화주 및 관련 기업의 스콥 3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다.
HMM 관계자는 “화주들의 친환경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탄소배출량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탄소중립의 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