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해협 막혀도 수출 '이상무'…정부, 유럽ㆍ지중해 노선에 선박 4척 투입

입력 2024-01-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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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해해협 통항 중단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 첫 회의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2일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에서 최근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선박 공격으로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홍해 인근 해역에서 운항하는 우리 선박의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정부가 홍해해협 운항 중단에 대응해 수출을 위한 선복 공급에 선제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북유럽과 지중해 노선에 선박 4척을 임시 투입한다.

해양수산부는 11일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송명달 해수부 차관 주재로 '홍해해협 통항 중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 첫 회의를 개최한다.

그간 해수부는 홍해해협 통항 민간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주요 해외 선사들이 홍해해협 운항 중단을 발표함에 따라 해운물류 관계 차관회의, 국적선사 대책회의, 비상경제차관회의를 통해 관련 현황을 지속 점검해 왔다.

또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9일부터 홍해해협 통항 중단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 운영을 시작했다.

해수부는 비상대응반을 통해 국적 원양 컨테이너선사인 HMM과 협의해 중단 사태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1월 중순에서 2월 초 사이에 북유럽 노선에 1만1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1척과 지중해노선에 4000~6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3척을 임시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북유럽노선 1만1000TEU급 선박은 이달 18일 부산을 출발하며 4000~6000TEU급은 이달 15일과 29일, 2월 4일에 부산을 출발한다.

국적선사 선박의 가용 공간에 한국발 물량을 최우선으로 배정하고 중소기업에게는 화주 수요를 바탕으로 선복이 부족한 항로에 집중적으로 전용 선적공간을 제공한다. 자동차 수출에 대해서는 컨테이너선을 통한 대체 수출과 물량 보관을 위한 야적장 추가 확보도 지원한다.

또 최근 급등하는 해상운임에 대한 관리 강화를 위해 ‘불공정 운임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선사들이 공표한 운임과 실제 운임이 다른 경우 신고(044-200-5718)하면 된다.

송명달 차관은 “중동 분쟁 확산과 함께 홍해 통항 중단 같은 상황이 중동 내 다른 지역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사태 확산에 대비해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사 등과 함께 국내 화주의 수출을 위한 선복 공급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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