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가 단체급식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메뉴관리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CJ프레시웨이는 2021년 디지털 전환 선포 이후 데이터 경영 체계 확립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엔 고객관계관리시스템, 데이터 포털 사이트 등을 구축하고 임직원 대상 데이터 관련 교육 커리큘럼을 수립했다.
이번에 선보인 메뉴관리시스템은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단체급식 업무 노하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단체급식 산업의 핵심 인력인 영양사, 조리사 등 개개인이 지닌 노하우를 데이터화하고 업무 자동화와 생산성 향상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시스템의 주요 역할은 △메뉴 데이터 자산화 △업무 효율성 향상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우선 효율적인 메뉴 데이터 수집을 위해 누구나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 표준화를 진행했다. 각 점포 담당자는 시스템을 통해 메뉴를 검색·입력할 수 있고 다른 담당자가 등록한 내용도 공유 및 가공 가능하다. 이후 관련 데이터를 축적해 고객 맞춤형 메뉴 개발을 위한 분석도 진행할 예정이다.
효율적인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한 기능들도 추가했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해 포털사이트와 같은 직관적인 이용자환경(UI) 및 경험(UX)을 적용했다.
실시간 점포별 메뉴, 식단 이용 현황 등 현장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도 대시보드 화면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식단 편성, 식자재 발주, 식수 관리, 조리지침서 확인 등 수기 작업이 필요한 업무는 통합 화면으로 구성해 절차를 간소화했다. 노하우 공유, 질의응답 등 커뮤니티 기능도 접목해 본사와 현장간 원활한 소통을 도모한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메뉴관리시스템 등 IT 인프라를 강화하고 내부 데이터 활용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데이터 드리븐(Data Driven)’ 구조가 갖춰지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전사에 걸친 데이터 역량 강화를 통해 신사업 기회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