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쟁력은 기업과 앞서가는 기술이 결정합니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CES)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확신에 쐐기를 박았다. 서울의 매력을 끌어올리는 데 목마른 그에게 창조산업은 ‘기회’이자 ‘미래’다. 지난해 도시 브랜딩으로 서울의 값어치를 높인 오 시장은 올해가 창조산업을 리부팅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취임 3년 차를 맞은 오 시장은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 산업 융합으로 일어나는 여러 혁신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한다”며 창조산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창조산업은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서울은 이를 견인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글로벌 기준에서 서울은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냈다”며 “올해 창조산업 관련 많은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주인공이 돼서는 성공할 수 없다”며 “우린 기초체력을 키우고 브랜드를 향상시켜 자연스럽게 투자가 이뤄지도록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도시경쟁력을 좌우하는 또 다른 핵심 요인인 ‘교통’의 패러다임 변화도 강조했다. 오 시장은 “올해는 서울 교통 부문에 많은 변화가 있는 해”라고 운을 뗀 후 기후동행카드, 리버버스, 자율주행버스를 언급했다. 무엇보다 ‘교통복지’와 ‘편의성’에 강조점을 뒀다. 그는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민을 위해 교통복지 차원에서 이뤄지는 할인 복지 시스템이고, 리버버스도 대중교통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며 “서울로 출퇴근 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시경쟁력 측면에서 메가시티 논의가 ‘진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때’를 조절해야 한다고 봤다. 그는 “생활권을 행정구역으로 편입시키는 논의이기 때문에 선거용으로 폄하되는 건 안타까운 일”이라며 “그렇게 다뤄져서는 안되는 문제로, 선거 이후 본격적 논의가 이뤄질 수 있게 실무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해도 바로잡았다. “서울 집중화가 부각되면서 지방에서 달갑지 않아 하는데, 지난 11년간 추이를 살펴보면 경기도의 인구 흡인이 서울보다 높다”며 “서울시 인구가 940만 명으로 줄어든 반면 경기도는 1400만 명까지 늘어난 상황에서 메가시티 논의를 서울의 인구 흡인으로 표현하는 건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집값 하향 안정화도 도시 경쟁력 측면에서 빼놓을 수 없다. 오 시장은 “최근 부동산이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워낙 짧은 기간에 급상승을 했기 때문에 지금 정도로는 목표에 도달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하향안정화가 흔들림 없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저출생 문제에 대해선 “이목을 끄는 발표는 대개 현금지원성”이라며 “서울시 저출생 대책이 일정 부분 평가도 받고 있지만, 이제는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등 사회의 구조적 문제까지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력’과 함께 서울특별시의 양대 축인 ‘동행’ 관련해서도 “안심소득 등 거대한 사회실험을 하고 있는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올해 새로운 변화 양상을 계속 관찰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