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로, 지난해 매출액 600억 원…창사 이후 최대

입력 2024-01-24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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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인공지능(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가 지난해 매출액 600억 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엠로는 이날 공시를 통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7.8% 증가한 631억7000만 원으로 창사 이래 처음으로 600억 원을 돌파했다. 4분기 매출액도 17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7% 늘어나 분기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4분기 기술 기반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2.2% 늘어난 54억 원으로, 이 중 고객사로부터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기술료와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가 각각 전 분기 대비 9.7%, 13.5% 증가한 25억9000만 원, 12억5000만 원을 기록했다.

엠로는 지난해 방산, 부품·소재, 이차전지, 철강,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군 내 대표 기업들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했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회사와 해외 법인으로도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를 확산하고자 하는 대기업들의 수요까지 더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는 것이 엠로 측 설명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46억6000만 원을 기록했다. 공급망관리(SCM)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 개발비 및 글로벌 사업 인력 충원 등 해외 진출을 위한 투자 확대와 개발자 인건비 상승에 따라 전년 대비 28.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2023년 5월 발행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대한 293억 원 규모의 파생금융상품 평가손실 영향으로 264억5000만 원 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이는 실제 현금 유출이 발생하지 않는 단순 회계상의 손실이다.

한편, 엠로는 2024년을 글로벌 진출의 원년으로 삼고 삼성SDS, 오나인솔루션즈(o9 Solutions)와 함께 통합 SCM SaaS 플랫폼 막바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통합 SCM SaaS 플랫폼을 출시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영업 및 마케팅을 진행하며 글로벌 SCM 소프트웨어 시장 선점을 위한 담금질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매업무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이는 AI 소프트웨어 라인업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엠로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4에 삼성SDS와 함께 참여해 국내외 기업들에 클라우드 기반의 구매 공급망관리 솔루션 SRM SaaS를 소개했으며, AI 기술을 활용해 품목별 최적의 구매 유형을 추천하고 구매요청부터 견적 검토, 계약, 주문에 이르는 구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구매자동화(Auto-PO) 기능을 시연했다.

엠로 관계자는 “2024년은 엠로가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삼성SDS, 오나인솔루션즈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SCM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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