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노바메이트 매출 증가와 비용 효율화…연 매출 3549억 원·영업손실 371억 원
SK바이오팜이 분기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SK바이오팜은 지난해 4분기 매출 1268억 원, 영업이익 152억 원을 달성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01.9%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SK바이오팜의 실적은 매출 3549억 원, 영업손실 371억 원으로 집계됐다. SK라이프사이언스랩스(SK Life Science Labs) 인수에 따른 비용 증가에도 세노바메이트 매출 증가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외형은 44.2% 커지고, 영업손실 규모는 940억 원 개선했다.
세노바메이트의 지난해 미국 전체 매출은 27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60.1% 늘었다. 4분기 매출은 77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2%, 직전 분기 대비 2.7% 늘었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4분기 처방 수(TRx) 증가 추세가 유지됐음에도 올해 초 최대 폭의 약가 인상(6%)과 매 분기 안정적인 흑자 유지를 고려해 지난해 말 도매상의 과도한 재고 증가를 억제하면서 성장률이 크게 늘지 않았다”라면서 “올해 1분기부터 재고 소진의 마이너스 요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흑자를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노바메이트 출시 44개월 차인 지난해 12월 처방 수는 약 2만6000건으로 경쟁 신약의 출시 44개월 차 처방 수의 약 2.2배 수준이다. SK바이오팜은 올해 월간 처방 수(TRx)를 3만 건 이상으로 끌어올려 TA(Therapeutic Area)내 의약품 처방 1위를 달성하고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겠다는 목표다.
SK바이오팜은 2026년까지 세노바메이트의 전신 발작 적응증 확장, 소아·청소년까지 연령 확대 등으로 매출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 연간 고정비 허들을 넘으면 90% 중반의 높은 매출총이익율 레버리지를 통해 빠르게 이익이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빅 바이오텍’으로 성장을 위해서는 미국 직판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상업화 제품’을 도입할 구체적 방안을 연내 제시하고 2025년까지 인수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3대 신규 모달리티로 RPT(방사성의약품 치료제), TPD(표적단백질분해), CGT(세포 유전자 치료제)를 선정하고, SK그룹사 시너지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R&D에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