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세뱃돈으로 로봇주 투자해볼까…로봇 ETF 5가지 추천

입력 2024-02-11 09: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게티이미지뱅크)

설날 자녀의 세뱃돈으로 재테크 경험을 시켜주고 싶다면 유망한 섹터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올해 로봇 섹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증권가에서는 로봇 ETF가 유망 ETF 중 하나로 꼽힌다.

(출처=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에 따르면 글로벌 로봇 시장은 220년 기준 약 243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이 중 산업용 로봇은 111억 달러, 서비스용 로봇은 132억 달러 규모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글로벌 서비스용 로봇은 연평균 10.3%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로봇시장 연평균 성장률(9.3%)을 끌어올렸다.

이창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산업용 로봇은 2022년 기준 약 390만 대가 가동 중인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2017년 대비 연평균 12.9% 성장한 수치”라며 “신규 설치되는 산업용 로봇 수는 가파르게 상승해 2026년에는 약 72만 대 로봇이 신규 설치될 것으로 전망한다. 인공지능 및 스마트팩토리 발전에 따른 설비 자동화 수요는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서비스용 로봇은 2022년 기준 340억 달러로 추정되며 물류, 의류, 국방 등과 같은 전문 서비스 분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최근 물류·운송 로봇 판매는 전년 대비 43.3% 증가했다. 이는 타 분야 대비 비용 절감이 빠르게 실현될 수 있는 물류 프로세스에 먼저 자동화 수요가 크게 창출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과거 펜데믹과 리쇼어링으로 미국 기업 자본지출이 늘었으나 최근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급격히 위축돼 현재 기업 자본지출은 위축 국면”이라며 “경기 사이클에 따라 돌아오는 자본지출 투자 흐름 속에서 산업용 로봇 업계는 신규 주문 회복 사이클이 올해 하반기에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출처=현대차증권)

그는 “한국은 높은 제조업 비중으로 인력 수요가 높으나 급격한 생산가능인구의 감소가 전망되고 있다”며 “한국은 가장 높은 제조업 내 단위 로봇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 인구통계적, 기존 로봇 수요 측면을 고려할 때 국내 산업용 로봇 시장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현대차증권은 로봇 ETF로 △글로벌X 로보틱스&오토매이션 ETF(ROBO) △아이셰어즈 로보틱스&AI 멀티섹터 ETF(IRBO) △KODEX K-로봇액티브 △TIGER 글로벌AI&로보틱스INDXX △KBSTAR AI&로봇 등을 추천했다.

ROBO는 글로벌 로보틱스 자동화에 관련된 기업으로 구성된 기초지수인 ‘ROBO 글로벌 로보틱스&오토메이션’ 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해당 기초지수는 글로벌 유니버스에 대해 로봇과 인공지능(AI) 자율주행, 3D 프린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65~200개 종목을 선별해 구성됐다.

IRBO는 동일가중 방식으로 산출되는 ‘NYSE 팩트셋 글로벌 로보틱스&아티피셜 인텔리전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는 ETF다. 선진국, 신흥국 시장을 모두 포함해 로보틱스와 AI와 관련된 종목에 투자한다. 지역별 분배는 미국 약 54.2%, 대만 10.3%, 일본 9.8% 수준이다.

KODEX K-로봇액티브는 로봇산업과 관련된 국내 상장 기업들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비교지수인 ‘iSelect K-로봇 테마’ 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액티브 ETF다. 해당 비교지수는 로봇과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필터 및 키워드 스코링을 통해 상위 30종목을 선정해 구성한 지수로, 삼성전자와 네이버의 비중이 가장 높고, 로봇 사업을 전개하는 대기업이 포함돼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뉴로메카 등 로봇 사업 관련 국내 기업도 포트폴리오를 구성 중이다.

TIGER 글로벌AI&로보틱스INDXX는 INDXX가 발표하는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해당 지수는 선진국 상장 기업 중 산업용 로봇, 자동화, 무인자동차 및 드론, 비산업 로보틱스, AI 등의 산업에서 발생하는 매출액이 해당 기업의 전체 매출액 대비 50% 이상인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다. 상위 10종목이 약 70% 비중에 달하며 엔비디아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중이다. 로봇보조 수술 기업인 ‘Intuitive Surgical’과 전력 인프라 및 산업용 로봇 기업 ‘ABB Ltd’에도 투자한다.

KBSTAR AI&로봇은 iSelect AI&로봇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해당 기초지수는 AI와 로봇 산업 및 유관산업에 속하며 산업 내 시장지배력,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로 구성됏다. 국내기업에 투자하며 비중 상위 10종목의 비중이 약 45%다. 주요 보유종목은 네이버,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등으로 AI와 로보틱스, 자동화 산업에 대한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로 구성돼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