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가 올해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15일 보일러 업계에 따르면 귀뚜라미는 최진민 회장의 귀뚜라미홀딩스 대표이사 복귀와 함께 새로운 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귀뚜라미는 국내외 경제가 침체한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 확대와 내수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룹 차원에서는 최진민 회장이 지난해 11월 귀뚜라미홀딩스 대표이사로 돌아왔다. 외부적으로는 엔데믹 이후에도 글로벌 경기 침체가 계속되고, 내부적으로는 2022년 아산공장 화재 이후 새롭게 도약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서 복귀를 결정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해외 시장 공략을 진두지휘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 회장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올 사업 전반에 대한 대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그룹 비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그룹의 핵심 자산인 난방, 냉방, 공조, 에너지 기술의 동반 상승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귀뚜라미는 지난해 7월 김학수 대표이사를 선임하면서 해외 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했다. 김 대표는 귀뚜라미의 해외 사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2021년 1월 해외영업본부장으로 부임해 북미지역 신제품 출시, 러시아 법인 설립, 중국 법인 안정화를 통해 2년 연속 매출을 25% 이상 성장시킨 바 있다.
김 대표는 1994년 대우전자에 입사해 폴란드, 독일, 이탈리아, 미국, 중국 등에서 30년간 근무한 해외 전문가로 꼽힌다. 대우전자 유럽본부 최고재무책임자(CFO), 경동나비엔 미국 법인장과 중국법인 총경리를 역임하기도 했다.
귀뚜라미는 미국, 중국, 러시아 등 20여 개 해외 지사를 운영 중이다. 멕시코, 칠레, 우루과이, 브라질 등 중남미 국가에도 보일러를 수출하고 있다.
2014년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미국 보일러, 온수기 시장에서 매출 규모 기준 ‘톱 5’에 속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파트너 브랜드로 제품 출시, 제조업자개발생산(ODM)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판매 확대를 위해 북미 파트너사들과 기능과 성능이 대폭 향상된 신제품 출시,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최대 냉난방 전시회에 참가해 해외시장 지배력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귀뚜라미는 2020년 11월 모스크바에 러시아 법인을 설립하고 강도 높은 현지화 전략을 추진 중이다.
회사에 따르면 러시아는 최근 수년간 이어진 경기침체와 글로벌 공급불안 문제를 겪고 있지만, 귀뚜라미는 러시아 법인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러시아 생활양식에 맞춘 월드알파 가스보일러 시리즈 등을 중심으로 현지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시장 지배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겨울에는 유난히 극심했던 한파와 급격한 기후변동에 대응해 난방전용 보일러 등 출시 모델을 다양화했다.
국내에선 보일러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난방 제품과 더불어 냉방, 공기조화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제품군 확대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최근 기존 보일러 교체 없이도 더 빠르고 풍부한 온수를 제공하는 ‘외장형 온수 플러스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출시하기도 했다. 유량 감지 기능이 있는 보일러 제품이면 용량, 제조사와 관계없이 설치할 수 있다.
그룹 실적은 지속 상승 중이다. 귀뚜라미홀딩스는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 1조2024억 원, 영업이익 354억 원을 거두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이후 각 사업 회사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해 경기 악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서다. 지난해에도 매출액 1조 원을 넘기면서 전년 대비 성장한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귀뚜라미그룹은 2019년 11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2020년 1월부터 그룹 경영관리본부장(CFO) 출신 송경석 사장이 대표이사를 맡아오다 지난해 11월 퇴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