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경험 풍부한 영업통 약진
잇단 사고에 내부통제 강화도
차세대 경영진 육성 연수 이수
퇴임 후엔 고문·자문 등 예우도
# 1990년 입행한 A 씨는 올해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영업부 대리부터 시작해 서울과 경기권 지점을 돌며 경력을 쌓았다. 입행 16년 만에 부지점장을 달고 5년 후에는 지점장을 달았다. 함께 입행했던 동기들은 퇴직하거나 다른 길을 찾아 떠났다. 조직개편과 인사 때마다 고비가 있었지만, 탁월한 리더십과 능력으로 그는 은행에서 뛰어난 ‘뱅커’로 인정받았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린 A 씨는 올해 입행 34년 만에 부행장에 올랐다.
◇30년 뱅커 외길…어느덧 CEO 후보군으로= 18일 본지가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 부행장들의 근속연수를 분석한 결과 최소 30년 이상 근무한 것으로 집계됐다. 10번 이상의 인사를 통해 다양한 영업점과 본점 등 다방면의 근무 경험을 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은행 부행장은 은행원의 별로 여겨진다. 과거 직원 수백 명을 뽑았던 시기에 입사한 행원 중 많아야 1~2명만이 오를 수 있는 자리다.
부행장이 되기까지는 험난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4~5년마다 부서를 옮기며 개인, 기업금융, 본부 업무 등을 하면서 네트워크와 대내외 금융전망에 대한 혜안을 쌓아야 한다.
대우도 파격적이다. 수억 원의 연봉에 전용차량, 운전기사, 개인 사무실 등이 제공되고 거액의 판공비까지 쓸 수 있다. 특히 최근 4대 금융지주가 부회장직을 폐지하면서 부행장이 은행장을 거쳐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으로 꼽힌다.
4대 금융지주 중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이 부행장 출신이다. ‘관피아’가 사라지고 내부 출신이 행장이나 금융지주 회장이 되는 관례가 정착되면서 부행장은 곧 차기 CEO 후보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행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시작됐다. 신한금융은 올해부터 차세대 경영진 육성을 위해 신한은행 본부장 3명에게 약 1년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인 ‘신한퓨처 최고경영자과정(AMP)’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는 시중은행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리더 육성 프로그램이다. 대상자는 1년간 인공지능(AI)금융, 경영학 등 리더로서 갖춰야 할 교육을 국내외 대학이나 금융기관 등에서 이수한다. 이들은 교육 이수 후 부행장급 임원으로 채용될 가능성이 높다.
4대 은행 부행장은 퇴임 뒤에도 예우를 받는다. 은행별로 6개월에서 1년 동안 고문 지위를 주고 현직 때와 비슷한 편의를 제공한다. 일부 은행의 경우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사무실과 차량을 제공하기도 한다.
◇부행장 승진자 평균 나이 56세, 영업통 약진= 4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말 부행장 승진자 36명(2024년 1월 부행장 신규 선임)을 분석한 결과 평균 나이는 56세로 집계됐다. 1967년생과 1968년생이 각각 12명으로 가장 많았다. 전년 부행장 승진자 평균 나이(54세)보다는 다소 높아졌다. 은행별로는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평균 57세로 가장 높았으며 하나은행이 55세로 가장 젊었다. 36명의 승진자 중 가장 젊은 임원은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 겸 투자상품본부장과 이동열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대표로 1971년생이었다. 최고령자는 1966년생인 송용섭 우리은행 여신지원그룹 부행장과 장연수 국민은행 WM고객그룹 대표였다.
승진자를 살펴보니 영업 현장 경험이 풍부한 이른바 영업통(기업·소매·해외 영업 등) 출신이 9명으로 가장 많았다. 준법과 내부통제 부문에 전문성을 갖춘 승진자도 4명에 달했다. 최근 횡령, 이상외환 거래 등 대형 금융 사고가 터지면서 내부통제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