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대출로 갈아탄 고객, 연평균 140만 원 아껴
주식, 가상자산, 복권, 미술품 조각 투자까지 한 번에 가능한 ‘혁신 투자 허브’
케이뱅크가 고객 1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연내 기업공개(IPO)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최근 IPO 추진을 위해 상장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상장 작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케이뱅크는 2017년 4월 출범 이후 7년 만에 1000만 고객을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케이뱅크의 고객은 2021년 말 717만 명, 2022년 말 820만 명, 2023년 말 953만 명으로 꾸준히 증가해 이날 1000만 명을 넘었다. 올해 들어 하루평균 신규 고객이 지난 해의 3배가 넘을 정도로 빠르게 고객이 늘고 있다. 이 기간 케이뱅크는 수신잔액 21조 원, 여신잔액 15조 원의 균형 잡힌 은행으로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1000만 고객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국내 20대~40대의 세 명 중 한 명은 케이뱅크를 쓰고 있다. 50대도 다섯 명 중 한 명은 케이뱅크 고객이었다. 지난해 이후 새로 케이뱅크에 가입한 고객 중 60대 이상과 10대 이하가 약 30%로 전 연령대로 고객이 확대되고 있다.
전체 지자체 인구 중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21%)이었지만, 대부분 지자체 인구의 15~20%가 케이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생금융 실천에도 앞장섰다. 출범 이후 케이뱅크는 지난해 말까지 5조4000억 원의 중ㆍ저신용대출을 공급하며,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대출 확대에 힘썼다. 2022년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대출도 출시해 5만 명의 사장님에게 1조3000억 원의 대출을 실행하며 금융 문턱을 낮추고 있다.
금리 경쟁력을 높여 고객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2020년 8월 아파트담보대출을 통해 출시 이후 약 1만2000명의 고객이 이자 총 166억 원을 덜었다. 1인당 연평균 이자 절감액은 140만 원이다.
지난해 8월 출시된 생활통장(300만 원까지 연 3% 금리)은 출시 반년 만에 100만 명의 고객에게 50억 원의 이자 혜택을 제공했다.
이체수수료, ATM출금수수료 무료 정책으로 케이뱅크 고객은 약 2000억 원의 수수료를 아꼈다. 중도상환수수료(신용대출, 전세대출, 사장님대출 등) 적용) 정책을 통해 341억 원을 고객에게 돌려줬다.
케이뱅크가 업계 최초로 적용한 금리보장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받은 이자는 45억 원이었다. 케이뱅크는 고객 18만 명의 금리인하요구를 수용해 기존 대출 이자를 223억 원 절감, 가계 이자 부담 경감에도 앞장섰다.
각종 수수료 무료 정책과 금리보장서비스, 금리인하요구 수용, 체크카드 캐시백으로 케이뱅크가 고객에게 돌려준 생활 속 혜택은 7년간 3119억 원에 달했다.
케이뱅크는 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10월 AI 기술을 통해 신분증 촬영 단계에서 위·변조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기술을 도입했다. 도입 4개월 만에 약 30만 건의 신분증 사본을 탐지해냈다.
케이뱅크는 상장주식부터 공모주, 가상자산, 미술품 조각 투자까지 앱에서 다양한 자산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제휴사 두나무를 통해 가상자산 거래 기회를 제공하며 금융 분야의 대표적인 신사업인 가상자산 시장도 주도하고 있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1000만 고객 달성은 놀라운 혜택과 혁신적인 상품·서비스, 편리한 이용 환경을 고객에게 인정받은 결과”라며 “외형과 내실 모두 다져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은행, 고객의 금융 경험을 혁신하는 은행으로 성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