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분석,매출ㆍ운영 관리, SNS바이럴 등 맞춤 솔루션 효과
삼성웰스토리는 지난해 '360솔루션'을 제공한 외식 프랜차이즈 고객사의 전체 가맹점 수가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 증가율(9.7%)보다 네 배 이상 높은 수치다. 한 해 동안 가맹점 수가 100% 이상 증가한 프랜차이즈 고객사는 8개에 달했다.
360솔루션은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는 외식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고객 맞춤 솔루션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신규 가맹점의 상권 분석, 가맹점 매출 및 운영 관리를 지원하는 IT솔루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등을 제공해 외식 고객사의 가맹 사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웰스토리는 360솔루션을 제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외식업체 네오F&B의 포케 샐러드 프랜차이즈인 '포케올데이'를 꼽았다. 포케올데이는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기 시작한 2021년 당시 13개의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였지만, 3년 사이 13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포케 샐러드 전문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삼성웰스토리는 포케올데이가 대형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메뉴 개발, 세일즈 협력, 홍보마케팅 등의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지난해 5월 랍스터를 이용한 신메뉴 개발을 제안, 샘플테스트 이후 포케올데이의 메뉴개발 가이드에 맞춰 레시피를 조정해 '랍스타 크런치랩'이라는 신메뉴 출시를 지원했다.
삼성웰스토리의 사업 네트워킹을 활용해 포케올데이가 워터파크인 캐리비안베이에 푸드트럭 형태로 입점할 수 있도록 세일즈 협력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러한 솔루션 제공은 포케올데이의 매출 확대와 함께 브랜드 접점을 넓혀 고객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를 봤다. 현재 외식 브랜드인 브라운베이글(베이글 프랜차이즈), 홀리앤졸리(디저트&카페 프랜차이즈)에도 식자재 공급과 함께 360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올해에도 비즈니스 진단 컨설팅 등과 같은 더욱 다양하고 고도화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의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