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평소 궁금한 것을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유튜브가 2위, 구글이 3위를 차지했다.
오픈서베이가 14∼15일 전국 15∼59세 남녀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펴낸 ‘2024 검색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검색 시 사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가 87.0%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유튜브(79.9%)와 구글(65.8%)이 나란히 2·3위를 기록했다. 또 인스타그램(38.6%), 나무위키·위키백과(34.0%), 카카오톡(#검색·33.9%), 다음(29.1%), 챗GPT(17.8%)가 뒤를 이었다.
챗GPT 관련 설문에선 66.7%가 일반 검색 서비스와 비교해 챗GPT의 검색 결과와 답변이 만족스럽다고 응답했지만, 검색 결과·답변이 믿을 만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40%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