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서 가장 많이 팔린 과인은 ‘딸기’…금값 사과는 2위

입력 2024-03-17 15:4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사과 도매가격이 1년 만에 2배 넘게 폭등했다. 1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사과(후지·상품) 10kg당 도매가격이 9만1700원으로 1년 전 4만1060원보다 123.3%나 올랐다. 이날 경기 부천 삼산농산물 도매시장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구입하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최근 대형마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 과일은 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상재해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국민 과일’ 사과는 딸기에 매출 1위 자리를 내주고 2∼3위로 밀렸다.

17일 대형마트 3사 과일 매출 통계에 따르면 딸기는 2020년부터 국산 과일·수입 과일을 통틀어 연간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2020년까지만 해도 이마트에서 매출 1위 과일은 사과였으나 2021년부터 작년까지 3년 연속 딸기가 차지하고 있다. 롯데마트에선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째 딸기가 매출 1위 과일 자리에 올랐다. 플러스에서는 2020년, 2021년 감귤이 1위였으나 지난해 딸기로 바뀌었다.

딸기는 겨울철 대표 과일로 꼽혔으나 재배 기술 발달과 품종 다변화로 사시사철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매출도 늘어났다.

반면 사과는 지난해 생산량이 전년 대비 30% 급감하면서 가격이 30% 넘게 뛰었다. 과일 꽃이 피는 작년 봄 냉해와 우박 피해를 봤고 여름에는 장마와 태풍, 폭염 피해에 병충해까지 돌았기 때문이다.

올해 들어서도 사과값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사과 10개당 소매가격은 지난 13일 기준 3만105원으로 1년 전보다 30.5% 올랐다.

대형마트들은 국민 과일 사과를 찾는 수요를 소화하기 위해 우박 맞은 사과를 반값에 판매하거나 농림축산식품부·서울시 등과 손잡고 할인 판매하는 등 사과 공급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수입 과일 매출만 보면 대형마트 3사 모두 바나나가 1위, 키위가 2위를 각각 차지했다. 바나나는 수입 과일 중 꾸준히 1위를 지켜왔다.

전통적으로 사과와 함께 한국인에게 인기 있는 배는 주로 명절 때 수요가 늘어나다 보니 지난해 과일 매출 순위는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 각각 10위, 17위를 차지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