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가 ESG 경영을 결합한 고부가가치 도료로 매출 확대에 나선다.
21일 페인트 업계에 따르면 삼화페인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631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감소한 실적을 거뒀다. 반면 영업이익은 30.1% 증가한 25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시장의 구조적인 환경 변화로 줄었지만, 유가, 환율 등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재고관리 가시성을 높이면서 운영 비용의 최적화를 실현해 영업이익을 개선했다.
주력 사업인 도료, 화학제품 사업은 운영 비용 최적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지속 성장하고 있다.
업황은 비우호적이다. 건축용 도료 매출에 영향을 주는 국내 건설 투자가 건설수주 비용 상승으로 사업 여건이 악화한 가운데 부진이 지속하고 있어서다. 주택인허가와 착공은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도료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삼화페인트는 다양하고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 노력 중이다. 국내 도료시장을 벗어나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현지 법인을 통해 해외 시장 확보, 새로운 판로 발굴 등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현지에 맞는 제품군 연구개발로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도 지속 추진한다.
삼화페인트는 친환경 이슈와 정부 규제에 적합한 제품 개발에 매진해 바이오 페인트 개발, 자동차 보수용 수성도료 전환 MOU 체결 등 성과를 냈다. 친환경 페인트 용기 사용, 인건비 절감을 위한 장비 도입 등 도료와 연결된 전방위적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에도 주력했다.
특히 탄소절감도료, 재난방지도료, 에너지절감도료, 유해물질 저감도료 등 ESG경영을 결합한 고부가가치 아이템 중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수익구조 개선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친환경 사업은 성과를 내고 있다. 친환경 제품 판매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페인트 업계 최초로 45개 유통 대리점이 환경부가 주관하는 녹색매장에 지정됐다.
또 다양한 특허를 선보이는 등 기술 개발에도 지속해서 힘쓰고 있다. 삼화페인트는 강화된 내후성, 탄성, 방수성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콘크리트 중성화 방지 페인트 특허를 취득했다. 건축물의 수명을 연장하고, 콘크리트 구조물의 지속적인 안전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고기능성 제품이다.
특히 삼화페인트는 이차전지 관련 특허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다이알칸설포닐 아이소소바이드 화합물로 이뤄진 리튬이차전지용 전해액 첨가제를 안정적이고 고순도로 제조할 수 있는 신규 제조방법을 발명했다. 제조 위험성이 있고, 작업시간이 긴 기존 방법의 단점을 해결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더욱 환경친화적이며, 고기능성을 가진 제품이 순차적으로 출시될 계획이다”며 “새로운 시장과 사업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 사례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