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을 찾았다. GTX-A 개통에 대해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비견되는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이라며 평가한 윤 대통령은 "이번 GTX-A 개통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GTX망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내 최초 GTX 노선 개통 축하 차 이곳에 찾은 윤 대통령은 이날 시민과 함께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GTX 열차를 시승했다. 동탄역에 내린 윤 대통령은 개통을 환영하는 시민과 함께 기쁨도 나눴다.
개통 기념사를 통해 윤 대통령은 "GTX-A 개통으로 우리 삶과 도시 경쟁력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존 광역버스로 80분 이상 걸린 서울 강남구 수서와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 사이를 GTX로 2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되면 아침저녁으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일상의 여유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출발해 고양, 서울, 성남, 용인을 지나 화성 동탄까지 총 11개 역, 82.1km를 잇는 노선이다.
첫 개통 구간은 가장 먼저 착공한 수서역~성남역~구성역(경기 용인시, 올해 6월 개통 예정)~동탄역까지 총 38.5km이다. 파주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서울역~수서역 구간(삼성역 제외)은 2026년, 삼성역을 포함한 전 구간은 2028년에 개통 예정이다.
이에 윤 대통령은 "GTX-A 전체가 개통되면 파주 운정테크노밸리, 일산 킨텍스, 판교 테크노밸리,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 등 핵심 산업 거점들이 연결돼 우수 인재 유입과 신규 투자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GTX 역세권마다 주택단지 개발이 활발해져 주택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GTX-A 개통 계기로 GTX망 전국 확대도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올해 1월 착공한 C노선(양주~수원)은 2028년까지, 3월 착공한 B노선(인천~남양주)은 2030년까지 개통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A·B·C 노선 연장 계획도 밝혔다. 먼저 A노선은 평택, B노선은 춘천까지 각각 연장할 것이라고 했다. C노선은 북쪽으로 동두천, 남쪽은 오산, 천안, 아산까지 차질 없이 연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1월 발표한 GTX D·E·F 노선과 관련 "임기 내에 법적 절차를 마무리해 착공 기반을 확실히 다져 놓겠다"고 했다. 이에 더해 "수도권뿐 아니라 대전·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광주·전남권 등에 GTX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x-TX 프로젝트도 이미 착수됐다"며 차질 없는 추진도 약속했다.
이 밖에 윤 대통령은 현재 GTX-A 노선 요금 부담도 확실히 낮출 것이라고 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 노선 기본요금은 3200원으로 책정됐다. 이동 거리 10km 넘으면 5km마다 거리 요금(250원)도 부과한다. 이에 수서~동탄 구간 이용 시 4450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이에 "대중교통 할인 프로그램인 'K-패스'와 경로·어린이·장애인·유공자 대상 할인을 통해 2000~3000원대로 이용하도록 하고, 수도권 환승 할인제 및 주말 10% 할인 등을 통해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 이어 함께한 시민 대표, 공사 관계자 등과 개통 세리머니도 함께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GTX-A 개통 구간 서울시 및 성남·용인·화성 동탄 등 경기도 주민, 공사 관계자 등 약 250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및 2010년 경기도지사 재임 시 GTX 3개 노선 추진을 제안했던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 신상진 성남·이상일 용인·정명근 화성시장,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