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내 집을 마련하기 가장 적정한 시기는 상반기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 조건은 교육 환경이었다.
8일 부동산R114가 발표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3월 21일부터 31일까지 11일간 전국 성인남녀 5064명을 대상 온라인 설문을 실시해 이뤄졌다.
주택 매입 적정 시점에 대한 조사에서 '2024년 상반기'라고 답한 응답자가 26.40%로 가장 많았다. 최근 서울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하락세가 멈추고, 회복세를 보이면서 과거 고점 대비 하락한 금액으로 주택 매입할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요건은 '교육환경'이라고 답한 비율은 29.73%에 달했다. 사교육비 지출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는 등 사교육 열풍이 잦아들지 않는 사회 풍토가 지속되는 가운데 학군·학원가 등과 인접한 일명 '학세권' 단지에 대한 선호 현상이 가속화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다음으로는 △교통(역세권, 도로 접근성) 25.13% △주거쾌적성(공원, 산 등과 접근성) 21.21% △편의시설 15.16% 순서였다.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아파트를 선택(구입)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40.57%가 '브랜드'를 꼽았다. 브랜드 아파트는 품질, 설계, 안전성 등에서 수요자 신뢰가 높고, 하위 브랜드의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향후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 다음으로는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20.76%) △단지 규모(19.91%) △실내 평면 구조(18.04%)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했다.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중 가장 선호하는 시설은 사우나(21.69%)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피트니스(19.18%) △게스트하우스(14.36%) △도서관·독서실(13.21%) △다목적 체육관(9.88%)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전반적으로 개인의 건강관리나 휴식 및 여가 시간을 단지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