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솔루션 기업 현대에이치티가 올해 소비자직접판매(B2C) 사업을 확장해 실적 개선에 나선다. 지난해 건설경기가 침체하면서 수익성이 낮은 전략적은 수주 계약으로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것을 B2C 사업으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다.
11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현대에이치티는 올해 건설사 중심의 기업고객판매(B2B) 비즈니스에서 실제 사용자를 고객으로 한 B2C 비즈니스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에이치티 관계자는 “B2C 사업을 위해 다양한 신규 유통향 제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판매 채널을 개설해 유통망을 넓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에이치티는 최근 신축 외에도 기축 공동주택 거주자들의 스마트홈 도입이 늘면서 직접 소비자를 상대로 판매하는 B2C를 늘릴 계획이다.
특히 기축시장을 겨냥한 구독형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건설 업계는 고금리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문제 등으로 건설사 자금 조달 어려움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아파트 건설 경기 역시 회복세가 더딜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에이치티도 지난해 매출액을 늘리는 데 성공했지만, 영업이익 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31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는데, 영업이익은 12억 원에서 8억 원 손실로 적자전환했다.
회사 측은 신규 1군 건설사에 대한 수주로 매출액이 늘었지만, 전략적 수주거래처에 대한 매출 발생으로 손익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대손상각비 약 18억 원이 발생하며 영업손실에 영향을 줬다.
현대에이치티는 현대전자에서 홈 오토메이션 사업을 시작으로 스마트 홈네트워크 솔루션, 스마트 보안 솔루션, 유지관리 서비스를 공동주택에 제공하는 기업이다. 국내 최초 무인전자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음성인식 홈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국내 첫 스마트홈 표준사업 최우선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고객의 요구와 시장 환경에 맞는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와 보안, 유지보수, 사물인터넷(IoT) 기기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홈 솔루션이란 시간과 장소, 기기에 구애받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홈 인프라, 디바이스, 서비스를 통합해 가정의 안전, 편리, 즐거움을 위해 각종 통화기기, 시큐리티기기, 정보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지향적 주거환경을 의미한다. 주력 분야로 전체 매출에서 65.24%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