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회원 가입자 수도 24% 증가
전자랜드는 올 1분기 자사 유료멤버십 매장 ‘랜드500’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했다고 15일 밝혔다.
전자랜드는 지난해 5월 일정 연회비를 낸 유료 회원에게 500가지 특가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고, 추가 포인트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랜드500을 국내 가전 유통사 최초로 선보였다. 이후 올해 1분기까지 11개월간 전국 109개의 오프라인 매장 중 26개를 유료 회원제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유료 멤버십 도입 초기인 지난해 5~6월에 새로 단장한 이천점과 작전점, 경기광주점의 전년 대비 올해 1분기 매출 증가율은 각각 166%, 123%, 101%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가전제품 소비 패턴이 온라인으로 넘어간 가운데 랜드500의 가격 경쟁력을 통해 점유율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되찾고 있는 중요한 지표라고 전자랜드는 분석했다.
매출 성장과 함께 유료 멤버십 회원 가입자도 늘고 있다. 랜드500으로 새롭게 문을 연 전국 매장의 개점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총 유료회원 수를 직전 연도 같은 기간 멤버십 가입자 수와 비교한 결과 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회비 대비 높은 할인 혜택에 부담이 없고, 주기적으로 연회비만큼의 전자랜드 포인트를 지급했던 것이 회원 수 증가를 이끈 요인이라고 전자랜드 측은 설명했다.
전자랜드는 2024년 유료 회원제 매장 확대를 발판으로 실적 턴어라운드를 노린다. 전자랜드는 최근 2년 연속으로 부진한 실적을 낸 바 있다. 다음달에 기존 4개 점의 랜드500 전환을 확정했으며, 연내에 전국 매장 중 40% 이상을 유료 회원제 매장으로 리뉴얼할 계획이다.
김형영 전자랜드 대표이사는 “어려운 가전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는 전자랜드의 유료 회원제를 발판으로 올해 실적 개선을 목표하고 있다”며 “온라인으로 많이 넘어간 가전 소비자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낼 로봇 페스티벌, 어린이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오프라인 이벤트도 시행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