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있었던 일이다.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은 세계 최고의 디자인 관련 박람회 중 하나인 밀라노 가구박람회를 본 후 “삼성의 디자인 경쟁력은 아직 1.5류다.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는 시간은 평균 0.6초인데 이 짧은 순간을 잡지 못하면 승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다음 날 밀라노 현지로 주요 계열사 사장단을 소집해 ‘제2 디자인 혁명’을 선포했다. 1996년 ‘디자인 혁명의 해’를 선언한 지 9년이 지났을 때였다. “물건만 잘 만들면 되지”라는 뿌리 깊은 전통 제조업 사고가 쉽게 바뀌지 않자 다시 한번 강도 높은 혁신에 나선 것이다.
이듬해 삼성은 와인잔 형상의 보르도 TV를 출시해 연간 300만대 판매했고, 소니를 제치고 TV 판매량 세계 1위에 올랐다.
고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2006년 3월 말 연구개발 성과 보고회에 참석해 디자인과 기술력이 쌍두마차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같은 해 6월 공식적인 ‘디자인 경영 선포식’을 열고, 디자인 중심의 제품 개발을 의미하는 ‘디자인 퍼스트(Design First)’란 슬로건을 채택했다. 기술에 맞췄던 디자인에서 벗어나 개발 초기부터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상품기획과 설계,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을 일컫는다.
2005년 기아자동차 최고경영자가 된 정의선 회장은 그룹 내 두 개의 브랜드 운영방식을 고민했다. 기아가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지 10년 가까이 됐지만 뚜렷한 이미지를 갖추지 못한 탓이다. 이때 정 회장이 꺼낸 카드가 ‘디자인’이다.
기아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감각적인 디자인을 판매 포인트로 잡고,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 사장을 2006년 영입했다.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슈라이어 사장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기아의 디자인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의 대표작인 ‘호랑이 코’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은 기아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기업들의 디자인 경영은 현재 진행형이다. 삼성전자는 16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각)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위크 2024’에 참가해 ‘공존의 미래’ 전시를 공개하고 2030년까지 삼성전자가 추구할 디자인 지향점을 발표했다.
LG전자도 이번 디자인 위크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부터 매스 프리미엄 제품군까지 포함하는 다채로운 빌트인 라인업을 공개했다.
기아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단독 전시를 통해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알리고 있다. 특히 전시장 2층에 준비된 무대에서는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 부사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저명인사가 매일 저녁 포럼을 통해 세계 각국의 고객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지갑을 쉽게 열지 않는다.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것도 한계다. 소비자가 바로 체감할 정도의 기술 발전은 쉽지 않다.
20여 년 전에는 혁명이었지만, 이제는 다소 식상한 표현인 ‘디자인 경영’이 최근 다시 부각되는 것도 이 때문인 듯싶다. 가격, 디자인, 품질 등 뭐하나 놓쳐서는 안 되지만 첫인상만큼 중요한 건 없다. 새로운 디자인 혁명이 시작돼야 할 시점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