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LLM 기반 생성형 AI 도입한 빅스비 공개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만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는 초연결성을 꼽았다. 특히 연결성에 인공지능(AI) 기술까지 더해지면 애플 같은 빅테크 기업을 이길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한 부회장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서 진행된 오찬 간담회에서 "생활가전(DA)사업부가 아직 1등을 못 하고 있지만, (TV와 휴대폰의) 후광을 받고 AI 시대에 접어들면서 연결 경험을 주면 소비자들이 좋아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가전 사업이 웃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결을 강조하며 "우리 회사처럼 이렇게 많은 제품을 만드는 곳이 없다. 애플도 가전은 안 하고, LG도 휴대폰 사업을 접지 않았느냐"며 "연결을 잘하면 애플도 겨뤄볼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실제 삼성전자는 전통 생활가전 강자들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유럽에서 AI 기반 연결 생활가전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 부회장은 "거래선도 '멀티디바이스고객경험'(CX·MDE)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결국은 다 연결이 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 제품부터 연결해 놓고 스마트싱스라는 플랫폼으로 확산시켜서 쉽게 연결하게 되면 남녀노소 관계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앞으로 그 부분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한 부회장은 "이기는 방법은 소비자가 불편한 일, 하기 싫은 일을 해소해주는 것"이라며 "페인포인트를 찾아 없애는 게 삼성의 강점이고 그 부분을 제대로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밀라노에서 열리는 '유로쿠치나(EuroCucina) 2024'에서 참가 기업 중 두 번째로 큰 964㎡(약 292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AI 기술이 접목된 주방 혁신으로 전시 분야를 확대하고 다양한 멀티 디바이스 경험을 소개했다. 특히,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들을 통해 새로운 주방의 모습을 제시했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에는 32형 터치스크린이 탑재돼, 주방에서도 콘텐츠를 시청하고 삼성푸드에 저장된 레시피를 불러올 수 있다. 또, 내부 카메라가 식재료가 들어가고 나가는 순간을 인식해 식재료 리스트를 만들고, 보관기한 임박 시 알림을 전달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도 소개했다.
삼성푸드 또한 AI 기술이 더해져 주방 경험을 한층 풍성하게 해준다. 음식 사진 한 장만 있으면 식재료를 인식해 비슷한 레시피를 찾아주고, 필요한 재료를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에서 바로 주문할 수 있다.
'애니플레이스 인덕션'에도 7형 터치스크린 'AI홈'이 탑재돼, 기호에 맞는 레시피를 추천 받아 이를 보면서 요리를 하거나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다른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7월께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의 생성형 AI를 도입한 빅스비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빅스비는 사용자가 음성 명령을 하면 다양한 주변 기기가 이를 인식하고 다른 기기에 전달하는 식인데, 생성형 AI를 도입하면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까지 가능해진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올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비스포크 AI 가전 라인업의 연결성을 더 고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