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통신 환경에서 통신사 최고경영진(CEO)은 클라우드 컴퓨터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포괄적 성장 로드맵을 세워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삼일PwC는 7일 이런 내용을 담은 ‘통신사 최고경영진의 7가지 우선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PwC글로벌이 전 세계 53개 지역의 통신 산업을 분석해 향후 예측과 전망을 제시한 ‘글로벌 통신시장 전망’(Global Telecom Outlook 2023-2027)을 바탕으로 한 두번째 보고서다.
지난해 11월 발표된 첫번째 보고서가 향후 5년간 사물인터넷(IoT), 5G등 성장 기회가 있는 통신 산업에 대해 다뤘다면 이번 보고서는 통신 산업의 변화와 통신사 최고경영진이 직면하게 될 도전과 기회, 대응 방안 등을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사 최고경영진의 첫번째 우선 과제는 통신 비즈니스 모델의 재창조다. 경영진이 보다 근본적으로 집중하고 명확한 전략을 구현할 수 있도록 통신 사업을 △수동적 인프라 운영에 중점을 둔 인프라 사업 △네트워크 유틸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사업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으로 구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후 통신사 경영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는 △현재 사업에 특성과 목표, 자원을 파악한 사업 구조도를 만들고 △기업 및 사업부에 대한 구조조정을 통해 성과를 관리하며 △인수합병, 사업부 분사 등 딜 전략을 통해 수익 창출과 자본 최적화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번째 우선 과제로는 경쟁력 강화 및 상용화 혁신을 제시했다. 통신사의 수익성이 약화되는 가운데 경영진은 신규 경쟁력을 발굴하고, 한정된 자원의 재배치를 통한 핵심 사업부 강화, 가격 결정권 확보 등을 통해 성장 기회를 제시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비용 정보를 정부 및 고객과 공유하는 투명성 확보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패키지 상품 출시, 민첩하고 지속적인 제품 및 기술의 개선 작업 진행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세 번째와 네 번째 우선 과제로 클라우드의 수용과 생성형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제시하며, 이 두 가지 요소를 경쟁 우위 확보와 혁신의 수단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한호성 삼일PwC 통신산업 리더(파트너)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근본적 변화로 통신사업에 위협과 기회가 동시에 찾아왔다”며 “업계 재편과 기업 혁신이라는 과제에 직면한 경영진을 위해 제시한 7가지 우선 과제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을 위한 포괄적인 로드맵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