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레이블 '빌리프랩' 걸그룹 아일릿이 '어도어' 뉴진스의 안무를 표절했다는 논란에 뉴진스의 안무가가 다시 불을 붙였다.
퍼포먼스 디렉터 김은주 씨는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응? 실화? 광고 안무까지? 그동안 정말 꾹 참았는데 우연이라기엔 이건 좀 아니지 않나?"라며 안무 표절 의혹 글을 올렸다. 김 씨는 '어텐션(Attention)', '하입보이(Hype boy)' 등 뉴진스의 여러 히트곡 안무를 담당했다.
어도어 소속 퍼포먼스 디렉터 블랙큐 역시 비슷한 시각 SNS에 "에이, 설마했던 생각들로 그 동안 잘 참아왔는데 광고 안무까지 갈 줄이야"라며 "누군가의 고생이 이렇게 나타나기엔 지나쳐온 과정들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을 텐데"라는 글을 올렸다. 블랙큐는 '어텐션(Attention)', '하입보이(Hype boy)', '쿠키(Cookie)', '디토(Ditto)', '슈퍼 샤이(Super shy)' 등 뉴진스의 주요 히트곡들의 안무를 맡았다.
두 안무가는 상대가 누구인지 정확히 명시하진 않았다. 하지만 '광고 안무'라는 문구와 현시점으로 볼 때 아일릿을 저격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거기다 두 안무가의 SNS 게시 시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아일릿이 최근 발표한 신곡 '럭키 걸 신드롬'의 안무 중 일부가 뉴진스가 참여한 맥도날드 광고 영상 속 안무와 비슷하다는 의혹이 나온 이후였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일부 네티즌들은 두 그룹의 안무 중 양손을 교차하는 안무가 방향만 다를 뿐 비슷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아일릿의 '마이 월드'와 '마그네틱' 안무가 각각 뉴진스의 '어텐션'과 '디토'의 '포인트 안무'를 베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하이브 및 빌리프랩은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