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께 죄송...가맹점 악화된 수익 개선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 조정”
BBQ가 2022년 5월 이후 만 2년 만에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평균 6.3% 인상 조정한다.
제너시스BBQ는 23일부터 BBQ의 총 110개 판매 제품 중 23개 제품의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인상 조정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은 2만 원에서 2만3000원으로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2만1500원에서 2만4000원으로 변경된다.
총 110개 제품 중 절반인 56개 제품의 가격은 동결한다. '황금올리브치킨 속안심' '깐풍치킨'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 등 치킨류(30개) 제품과 피자·버거 등 사이드 메뉴 전체(26개)가 이에 해당된다.
31개 제품에 대해서는 증량을 통해 가격 인하 효과를 줬다.
특히 이들 중 '깐풍치킨' '극한왕갈비치킨' '소이갈릭스치킨' '단짠갈릭치킨' '착착갈릭치킨' '바삭갈릭치킨' 등 6종 콤보 제품은 가격 변동 없이 제품에 닭다리를 1개 추가 구성했다.
나머지 25개 제품(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극한왕갈비치킨 등 닭다리 15종, 황금올리브치킨·크런치버터치킨 등 콤보 9종, 스모크치킨)은 가격이 소폭 인상 조정됐지만 증량을 통해 가격 인하 효과를 가져왔다.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 닭다리' '크런치버터치킨 닭다리' 등 닭다리로만 구성한 15개 제품의 경우 조각 수를 기존 8개에서 2개 늘려 10개로 증량, 소비자들이 최대 20% 가까이 가격 인하 효과를 볼 수 있게 했다.
'황금올리브치킨 콤보'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 콤보' 등 콤보 9개 제품 역시 닭다리 조각수를 기존 4개에서 5개로 확대하면서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 인하효과를 가져왔다. '스모크치킨' 또한 4조각 구성을 5조각으로 추가 구성해 사실상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인하시켰다.
이번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 조정은 원·부재료 가격의 상승, 최저임금, 임차료 및 기타 유틸리티 비용(가스비, 전기비 등)의 급격한 상승으로 가맹점(소상공인, 패밀리)이 수익성 악화를 더 이상 견딜 수 없어서 불가피하게 단행했다는 입장이다.
BBQ 자체 조사결과 가맹점(매출 상위 40% 점포 기준)의 올해 4월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10% 가까이 감소하는 등 가맹점 운영난은 심각한 상황이다.
BBQ 관계자는 “무엇보다 가격을 조정하게 돼 BBQ를 사랑해주시고 이용해주시는 고객들께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지속되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 최저임금, 임대료, 유틸리티 비용 상승 및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라이더 비용 급등으로 가맹점의 악화된 수익 개선을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