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석구 출연 및 공동제작, 문병곤 감독 연출
아이오닉 5의 카메라 시선으로 담아내
러닝 타임 10분, 티켓 가격 1000원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단편 영화 ‘밤낚시’를 11일 공개했다.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로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받은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아 기존에 볼 수 없던 독창적인 연출 기법으로 단편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였다.
영화 ‘범죄도시2’,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D.P’, 드라마 ‘멜로가 체질’ 등에 출연한 손석구 배우가 출연 및 공동 제작에 참여했다. 영화 ‘불한당’,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다수의 인기 작품에 참여한 조형래 촬영 감독까지 합류해 자동차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영화적 시도를 담아냈다.
기존 자동차의 모습을 임팩트 있게 노출하는 것에 집중하는 영화 간접광고(PPL)와는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아이오닉 5’의 온전한 모습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영화 내내 긴박한 액션과 다양한 장면 구성을 ‘빌트인캠’,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등 아이오닉 5의 카메라 시선으로 연출해 독특한 크리에이티브와 기존에 볼 수 없던 새로운 시각의 끊이지 않는 긴장감을 선사했다.
‘밤낚시’는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장르 영화제인 제28회 캐나다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국제단편경쟁 섹션 경쟁작으로 선정됐다. 1월에는 미국 ‘선댄스 영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에 상영되는 등 개봉 이전부터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손석구 배우는 이날 서울 용산구 CGV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시사회에 참여해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는 영화가 어떻게 표현될지 쉽게 상상하기 어려웠는데, 카메라라는 능동적인 개체를 고정하면서 온 제약이 오히려 전례 없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낸 것 같다”고 말했다.
문병곤 감독은 “‘밤낚시’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자동차 카메라 시선에서 영화를 제작해 보자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시작하게 됐다”며 “처음에는 다소 어려운 도전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자동차 카메라 구도를 신체에 부착하는 보디캠처럼 생각한다면 독특한 현장감과 사실감까지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스토리와 액션을 구상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밤낚시’의 러닝 타임은 12분 59초다. 현대차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브랜드 CGV와 협업을 통해 고객들이 티켓 가격 1000원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전국 CGV 주요 15개 관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14일 개봉해 15일, 16일, 21일, 22일, 23일까지 6일 동안 상영될 예정이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는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과 더 새롭게 소통하기 위해 영화·OTT 등 참신한 콘텐츠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