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현대차 인도법인, IPO 신청…사상 최대 규모 될 듯

입력 2024-06-16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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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상장 가능성 커
최대 30억 달러 조달 전망
2년 전 LIC 기록 경신 가능성

▲인도 발리우드 영화배우 샤룩 칸(58)이 지난해 1월 인도 북부 노이다에서 열린 ‘오토엑스포2023’에서 진행된 현대 ‘아이오닉5’출시 행사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노이다(인도)/로이터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이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착수했다. 인도 시장에 진출한 지 28년 만이다. 상장일정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IPO 규모는 인도증시 사상 최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6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법인은 15일(현지시간) SEBI에 IPO 신청서를 제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인도법인이 SEBI에 IPO 신청서를 제출한 것이 맞다”면서 “다만 상세 내용에 관한 확인은 어렵다”고 밝혔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은 현대차 인도법인이 SEBI에 제출한 투자설명서 초안을 인용해 신주를 발행하는 대신 모회사인 현대차가 기존에 보유한 인도법인 주식의 17.5%인 최대 1억4200만 주를 매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대차 인도법인은 투자설명서 초안에서 “우리의 가시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IPO 규모 등 세부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회사가 최대 300억 달러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25억~30억 달러 자금을 조달하는 것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규모로 실제 IPO가 성사된다면 2022년 24억5000만 달러를 조달하며 역대 최대 IPO를 기록한 인도 국영 보험사 인도생명보험공사(LIC) 기록을 뛰어넘게 된다.

FT는 소식통을 인용해 규제절차와 시장 상황에 따라 10월 말 힌두교 최대 축제인 ‘디왈리 축제’ 무렵에 상장 일정이 잡힐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통상 인도에서는 IPO를 승인 또는 거부하기까지 3~6개월이 걸린다.

상장 계획은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에서의 현대차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나왔다. 1996년 인도 시장에 첫발을 들였던 현대차는 매출 기준으로 마루티스즈키에 이어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했다. 현대차는 2023회계연도에 사상 최대인 420만 대 차량을 판매했다.

LS증권에 따르면 인도법인은 현대차 전체 순이익의 8%를 차지한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인도법인이 상장을 통해 조달된 자금을 인도 공장 증설에 투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도증시에서도 현대차 인도법인 상장은 의미가 크다. 현대차 인도법인이 IPO에 나서게 되면 마루티스즈키 이후 20년 만의 첫 자동차업체 상장이 된다. 인도 뭄바이에 있는 웰스밀스증권의 크란티 바티니 주식전략 책임자는 FT에 “현대차의 규모를 고려할 때 이번 상장계획은 인도에서도 큰 뉴스”라고 말했다. 로이터는 “IPO가 이뤄지면 현대차 인도법인은 모기업인 한국 현대차에 의존하지 않고도 향후 자금 조달이 더 쉬워진다”며 인도에서 마루티스즈키, 타다자동차 등 경쟁사에 비해 더 강력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최근 인도증시에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현대차엔 긍정적이다. 인도증시는 2019년에서 2023년 사이 두 배로 성장해 올해 초에는 시가총액이 홍콩증시를 추월하며 세계 4번째로 큰 주식시장으로 성장했다. 금융데이터업체 트랙슨(Tracxn)에 따르면 지난해 총 179개사의 IPO가 이뤄졌으며 올해 들어서도 지금까지 112개사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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