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부터 4호선 진접선·8호선 별내선 시행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기후동행카드’를 다음 달부터 4호선 진접선과 8호선 별내선 역사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에 남양주시가 참여하기로 하면서 수도권 동북부 시민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4일 오후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남양주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 도시 간 광역교통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논의에 나섰다.
이번 협약을 통해 남양주시~구리시~서울시~성남시 등 4개 도시를 연결하는 8호선은 다음 달 개통되는 별내선 6개 역사(암사역사공원, 장자호수공원, 구리, 동구릉, 다산, 별내)를 포함해 24개 전체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 승·하차가 가능해진다.
또한 4호선 연장구간인 진접선 3개 역사(별내별가람, 오남, 진접)에도 기후동행카드의 승·하차가 가능해져 진접지구, 오남지구 등 남양주시 주요 신도시에서 서울로의 출퇴근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시는 남양주시를 통과하는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3개 노선(202, 1155, 2212)은 이미 ‘기후동행카드’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남양주시에 있는 경의중앙선 및 경춘선 13개 역사에 대해서도 ‘기후동행카드’가 조속히 적용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코레일 등과 협의를 서두를 방침이다.
오 시장은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서울시 대표적인 밀리언셀러 정책으로 서울시민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었다”라면서 “앞으로 더 많은 수도권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 혁신을 통해 다양한 교통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어 기후동행카드를 K패스와 통폐합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두 개의 정책을 통폐합하는 문제는 결국 시민 여러분들이 어떠한 니즈를 원하시느냐에 달린 문제”라며 “현재 기후동행카드는 각종 문화시설 등을 이용하는데 부가적인 혜택이 있어서 (통폐합하게 되면) 불편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당분간은 패턴을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 시장은 “남양주시의 인구는 74만 명으로 그중 서울로 출퇴근 등 이동하시는 분들이 7만500여 명 정도로 추정된다”라며 “남양주시도 시민들의 교통 편의나 교통 복지 차원에서 연간 12억 원 정도 규모의 예산을 들여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려 한다”고 전했다.
앞서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의 수도권 확대 적용을 위해 인천과 경기 김포·군포·과천·고양시와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3월부터 기후동행카드는 김포골드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인접 기초단체와도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이달부터 본 사업에 들어가 외국인 관광객과 서울 방문객을 위한 1~7일권의 기후동행카드 단기권을 출시하고, 만 19~39세 청년들에게는 기후동행카드 추가 할인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