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사측과의 임금협상 난항으로 부분파업에 들어간다. 노조가 실제 파업하면 6년 만이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이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10일과 11일 각각 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노사는 5월 23일 상견례를 포함해 최근까지 11차례 만났으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회사는 11차 교섭에서 기본급 10만6000원 인상, 성과급 350%+1500만 원, 품질 향상 격려금 100%, 주식 총 25주 지급 등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거부했다.
노조는 앞서 기본급 15만90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를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매주 금요일 4시간 근무제 도입, 연령별 국민연금 수급과 연계한 정년 연장(최장 만 64세), 신규 정규직 충원 등을 요구했다.
다만 노사는 기술직 추가 채용과 사회공헌기금 추가 조성 등 비임금성 내용에 대해서는 합의한 상태다. 노동시간 단축과 해외 공장 역수입 금지 등 안건과 관련해서도 입장 차를 좁혔다.
남은 핵심 쟁점으로는 임금 인상 규모와 정년 연장 방안, 해고 조합원 복직 등이 꼽힌다.
노조는 파업 일정을 잡았으나 사측과 교섭은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8일과 9일 집중 교섭에 나선다. 집중 교섭에서 노사가 주요 쟁점 합의에 이르면 파업 유보 가능성도 없지 않다.
회사는 “최근 경영 실적과 하반기 경영 환경, 미래 발전을 위한 투자 등 현실을 감안한 최선의 안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파업을 결정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