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소통에 집중한 홈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18만 회원 중 2030이 70%↑
LG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찐팬’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에 나선다.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라이프스타일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홈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라이프집(Lifezip)’의 첫 팝업스토어 ‘라이프집 집들이’를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집덕후들의 커뮤니티’를 표방하는 라이프집은 집에서 즐기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공유하며 고객의 삶이 풍요로워지길 바라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우리는 집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지’라는 메시지 아래 요리와 가드닝, 아트, 엔터테인먼트 등 홈 라이프스타일 주제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민음사, 현대그린푸드, 신세계백화점 등 브랜드 철학이 통하는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
이 커뮤니티는 2022년 말 온라인에서 출발한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공식 회원 수 18만 명을 돌파했다. 그 중 2030 세대의 비중이 70% 이상이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홈 카페 △홈 가드닝 △홈 스튜디오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다룬다.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라이프집으로 고객들을 초대한다는 의미를 담아 ‘집들이’를 콘셉트로 잡았다.
임수민 포토그래퍼, 조인혁 디자이너 등 각 분야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는 물론, 전문가 수준의 안목을 가진 일반 회원들도 협업 파트너로 참여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스탠바이미, 틔운, 슈케이스 등 집에서 각자 취향에 맞춰 사용하는 LG전자 가전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 회원은 “라이프집 회원들끼리 자주 사용하는 ‘직장 생활, 가정 생활, 라이프집 생활’이라는 말처럼 라이프집이 삶의 일부로 느껴질 만큼 일상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쳤다”라며 “혼자 즐기는 취미를 라이프집 팝업스토어에서 나누고 회원들과 직접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뜻 깊었다”고 전했다.
정연채 LG전자 고객가치혁신부문장은 “라이프집은 운영 초기 기업 로고나 사명을 노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탄탄한 콘텐츠와 적극적 소통 방식으로 많은 고객들의 지지를 얻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에서 진정성 있게 소통하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YG(Young Generation)라 불리는 2030 고객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라이프집 외에도 △재미(Jammy) △그로로(Groro) △스탠바이미(StandbyME) 등 총 8개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다. 6월 기준 총 회원 수 5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Z세대 경험 공간 ‘그라운드220’을 마련하고, LG전자의 제품뿐 아니라 제품과 연관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최근에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음악, 디자인, 사진 등 여러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2022년에는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경동시장에 레트로 콘셉트의 이색 경험 공간 ‘금성전파사 새로고침센터’를 오픈해 다양한 제품 전시와 ‘ThinQ 방탈출 카페’ 등 체험존을 운영해 젊은 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