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지역은 노후 인프라 개선과 메트로 등 친환경 프로젝트 발주를 확대하고 있다. 페루, 엘살바도르가 추진하는 철도사업 타당성조사를 지원해 한국 기업의 중남미 시장 진출확대를 도모한다.
국토부는 해외건설협회, 국가철도공단, 도화ENG, 동명기술공단 등 사업수행기관과 함께 30일 페루 교통통신부, 11월 1일 엘살바도르 공공사업교통부를 각각 방문한다. ODA 사업착수보고회와 사업추진 분담 이행사항을 규정한 ROD(Record of Discussion) 체결식에 참석한다.
이스마엘 수토 소토(Ismael Sutta Soto) 페루 교통통신부 차관, 에드가 로미오 로드리게스 헤레라(Edgar Romeo Rodríguez Herrera) 엘살바도로 교통통신부 장관과 만나 ODA 사업 등 인프라 분야 협력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타당성조사와 연계한 본 사업 추진 협력방안 등도 논의한다.
페루의 경우 친체로 신공항 건설사업(약 7000억 원)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면서 중남미 국가 중 인프라 협력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다. 그간 교통 분야 위주의 ODA 협력을 진행해 왔다.
올해 협력사업으로 추진하는 ‘페루 친체로 공항철도 철도 건설 타당성조사’(2024~2025년, 사업비 36억 원)는 세계적인 관광지 마추픽추의 관문인 친체로 신공항 지역과 쿠스코를 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페루는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페루 국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자 한국 정부와 협력해 ODA 사업을 추진했다. 향후 본 사업 추진 시 우리 기업의 참여 가능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엘살바도르는 지난해 한국 기업이 엘살바도르 최대 국책사업인 사업비 3억7000달러 규모의 ‘로스초로스 교량건설 및 도로개선사업’에 참여하면서 인프라 분야 협력이 긴밀해지고 있는 국가다.
올해 협력사업인 ‘엘살바도르 태평양철도 타당성조사’(2024~2025년, 16억 원)는 중남미 다국가가 연결된 태평양 철도사업의 엘살바도로 구간 일부(아카후틀라-산살바도르)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21년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자금을 활용해 한국 기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엘살바도르 정부가 타당성조사를 위해 추가적인 기술, 재정 보완 등에 있어 한국의 협력을 요청한 만큼 향후 본 사업 추진 시 한국 기업의 참여 가능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 사업은 국토부가 엘살바도르와 최초로 진행하는 ODA 사업이다. 이를 계기로 철도 분야 한국 기업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류 협력을 강화해 양국 간 인프라 분야 협력도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문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중남미 국가는 메트로, 철도 등 교통 분야에서 인프라 확충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 재정부담 등으로 차관 또는 민관협력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 PPP) 등의 사업방식을 선호하고 있다”며 “수혜국의 주요 프로젝트 정보 확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한국의 정책금융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간 국토교통 ODA는 수혜국의 인프라 계획을 지원하는 한편,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 마중물 역할을 담당해 왔다”며 “중남미 국가가 추진하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의 사업 초기 단계에서 ODA 지원을 통해 한국 기업의 사업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