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540억 원·영업익 73억 원 기록
한샘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4541억 원, 영업이익 73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지난해 2분기 흑자 전환 이후 6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 기간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5.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8.1% 늘었다.
한샘 관계자는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회복 지연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지만, 공급망 최적화로 원가율을 개선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p 향상 및 영업이익 증가라는 질적 성장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2분기부터 예상치 못한 ‘티메프 사태’를 손실로 반영(대손충당금 29억 원)하고 있으나 이번 분기에 마무리되며 4분기부터는 더욱 큰 폭의 이익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부연했다.
한샘은 4분기부터 실적 개선을 이뤄낼 것으로 전망한다. 계절적 특성상 전통적인 인테리어∙가구 시장의 성수기로 접어들고, 아이방을 비롯해 핵심 상품들의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서다. 특히 이사∙결혼 리모델링 수요, 대규모 박람회 등 집객과 매출을 견인하는 이벤트가 집중돼 있는 것도 실적 개선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한샘은 리하우스 부문은 브랜드 선망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개 및 중고가 라인업 강화, 고객 상담 설계 서비스, 주요 건재 상품 경쟁력 강화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홈퍼니싱은 오프라인과 한샘몰, 제휴몰 등 채널별 상품 운영을 최적화하고 신제품 출시 및 핵심 시즌 상품의 캠페인 마케팅을 집중하며, 4분기 대규모 입주세대를 공략해 매출 확대를 이어갈 구상이다.
한편 한샘은 이날 1주당 6200원의 현금 분기배당 결정을 공시했다.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샘은 지난 21년 말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배당성향 확대 및 분기 배당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3분기 배당기준일은 9월 30일이며, 지급일은 이달 22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