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한경희, 김성주 등 여성 CEO도 순위권
구직자들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 CEO 1위로 안철수(사진) 전 안철수 연구소 대표가 뽑혔다.
▲구직자가 뽑은 존경하는 CEO
설문에 응한 남녀 구직자 1008명에게 우리나라 기업 CEO 중, 존경하는 인물이 있는지 질문한 결과, 57.9%(584명)의 응답자가 존경하는 기업 CEO가 있다고 답했고, 가장 존경하는 CEO 1위로 안철수 전 안철수 연구소 대표를 꼽았다.
이어 2위에는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을 꼽았으며, 3위는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4위는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대표, 5위는 고 유일한 전 유한양행 회장이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6위 고 이병철 삼성전자 설립자 ▲7위 정몽준 전 현대중공업 회장 ▲8위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순이었으며, ▲구본무 LG그룹 회장 ▲윤종용 삼성전자 상임고문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대표 ▲한경희 한경희 생활과학 사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구직자가 뽑은 존경하는 CEO 공동 9위에 올랐다.
이밖에 공동 10위에는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 ▲김영모 김영모 과자점 설립자가 뽑혔다.
한편 구직자들은 이들 기업 CEO들을 존경하는 이유로는 ▲미래 시장 변화 대응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32.0%) ▲경영능력이 뛰어나기 때문(29.5%) ▲인재육성 철학이 우수하기 때문(14.0%)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는 생활태도(12.2%) 등의 이유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