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보고서.. 인건비, 교통․통신, 물류비 절감효과 많아
종이 없는 무역시대를 지행하는 전자무역이 연간 6조원의 비용절감과 26만대의 승용차를 한 달간 운용하지 않는 녹색경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8일‘무역절차의 그린화, 전자무역의 경제적 효과분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전자무역시스템의 도입은 외환상역, 수출입 통관, 물류 등의 절차가 표준화된 전자문서로 사이버공간을 통해 진행됨에 따라 비용절감 효과가 연간 6조 원(2009년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 무역업계가 글로벌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절감액은 총 6.1조 원에 달했는데 이는 신속한 업무처리에 따른 인건비와 교통·통신비가 각각 2.5조 원과 2천억 원 줄어들고 통관과 항만운영 신속화로 무역부대비(물류비)가 약 3.3조 원 절감된 결과다.
비용절감액에서 전자무역 구축 및 이용을 위해 투자한 비용(총 1648억 원)을 공제한 결과 전자무역에 의한 순수 비용절감액은 총 5조9641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인건비 절감은 1건의 서류를 처리하는 데 소요된 시간이 전자무역 도입 전에 2.4시간이었으나 도입 후에는 0.6시간으로 줄어 업무처리 생산성이 75% 높아진 결과이며 물류비 절감액은 수입화물이 입항 후 화주에게 인도되는 기간이 전자무역 도입으로 2.9일(도입전 15일)로 단축된 데 따른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한 것이다.
또 전자무역은 무서류(Paperless) 거래를 가능케 하고 서류전달을 위한 자동차 운행을 감소시켜 CO2 발생을 줄이는 녹색경제 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분야별로는 연간 4.2억 장(A4 기준)의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1.4억 Km의 자동차 운행거리를 감소시켜 연간 145만 그루의 산림보존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는 총 5.7만 톤의 CO2 배출을 감소시켜 승용차 26만 대를 한 달간 운행하지 않는 효과와 같다.
국내 무역 및 관련업체에 대한 대외이미지를 제고하는 등 무형의 긍정적 효과도 발휘되고 있지만 아직 국가간 전자무역 네트워크가 형성되지 않아 정부차원에서 강력한 실행력을 담보한‘로드맵'을 마련하고 WTO 등 국제기구 등과 연계한 확산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전자무역 선도국가인 우리나라의 전자무역시스템을 개도국은 물론 선진국에도 수출, 보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프라 구축을 위한 민관의 중복투자 시정 및 활용률 제고 등 향후 개선해 나가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국제무역연구원의 최용민 연구위원은 “한국의 전자무역은 싱가포르와 함께 세계 최고수준에 올라 있다”면서 “전자무역시스템을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육성하는 강력한 방안 등 다양한 대책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