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역할을 못한 매뉴얼…비상시 대응에 허점

입력 2011-09-15 21:36수정 2011-09-15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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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수급 부족과 같은 비상시를 대비해 만들어진 ‘비상조치 매뉴얼’이 정작 문제가 생겼을 때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일어난 초유의 정전사태는 한국전력에서 오후 3시 발전기 계획예방정비 도중 이상 고온으로 인한 전력 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대비 수요가 당초 예상했던 6400만kW에서 320만kW나 초과하면서 전력공급능력이 일시적으로 부족해 진 것이다.

비상조치 매뉴얼은 이런 상황에 대비해 전력 수급 불안 시 대책 수단을 조치하도록 만들어졌다. 그러나 이번 정전사태에서 한국전력이 시행한 조치는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도 못해 그 역할에 문제가 있음을 스스로 드러냈다.

우선 전력수급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를 위한 조치는 예비전력 수준에 따라 관심(Blue), 주의(Yellow), 경계(Oragnge), 심각(Red) 의 단계별로 구분돼 시행된다.

이날 전력거래소와 한전은 주의 단계의 조치를 3시에 기해 시행했다. 그러나 경계 단계에 해당하는 직접부하제어에도 예비전력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자 심각 단계에 해당하는 긴급 부하조정을 시행한 것이다.

긴급부하조정은 강제로 부하차단을 하는 조치로 일반주택, 경공업 기타 중요고객 순으로 차단된다.

하지만 이번 조정조치는 해당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경부에서 밝힌 이번 조치는 매뉴얼에 제시된 조정대상 1, 2, 3순위 가운데 1순위이다. 해당 1순위는 일반주택, 저층아파트, 서비스업, 소규모 상업용 상가를 대상으로 예고 없이 시행하도록 설정돼있다.

그러나 시행된 조치를 살펴보면 2순위와 3순위에 속한 경공업 공단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게다가 2~3순위는 일정 시간을 두고 국민들에게 예고를 한 후 부하조정을 하도록 됐음에도 예고 없이 조치가 치러졌다.

더구나 매뉴얼은 차단 제외 대상으로 금융기관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이날 전국 곳곳의 은행들은 정전 피해를 고스란히 겪어야 했다.

또한 정전 한 시간 동안 승강기에 갇혔다며 100건에 가까운 신고가 접수되거나 일부 병원에서는 환자들에 대한 치료가 중단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 지경부 관계자는 “매뉴얼에는 있었지만, 순환 정전는 처음으로 해본 것”이라며 “일부 지역에서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력당국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력수급 계획 매뉴얼을 다시 작성키로 하고 있다”며 “비상사태를 대비해 기존의 예비전력 5%(400만∼500만kW)에서 예비전력을 추가적으로 더 늘릴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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