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가수 싸이는 유튜브 최대 수혜자 중 한 명이다.
싸이는 유튜브에 공개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하나로 단 몇 달 사이에 ‘국제 가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지난 7월 말부터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SNS를 타고 지구촌에 퍼졌다. 해외 음악 팬들은 물론 힙합 가수 티페인, 영국 가수 로비 윌리엄스 등 해외 스타들까지 ‘강남스타일’의 매력을 언급했다. 8월 3일 미국 방송국 CNN에서 ‘강남스타일’을 소개하면서 싸이는 본격적으로 해외의 주목을 받았다.
싸이는 ‘강남스타일’ 열풍을 타고 MTV 유럽뮤직어워드(EMA)에서 베스트비디오상을 수상했으며 아메리칸뮤직어워드(AMA)에서도 뉴미디어상을 거머쥐었다.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인 ‘핫(HOT) 100’에서 7주 연속 2위를 기록한 것은 물론 영국 UK 싱글 차트에서도 1위에 올랐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98일 만에(10월 20일) 5억 건을 돌파했다. 5억 건을 넘어서기까지 ‘온 더 플로어’는 362일, ‘베이비’는 402일, ‘러브 더 웨이 유 라이’는 760일이 걸렸다.
한편 유튜브 1위 소식이 들려온 후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싸이는 오는 28일 태국 국왕 생일을 기념하여 방콕서 열리는 대규모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30일에는 홍콩으로 이동해 엠넷 음악 시상식 ‘MAMA’ 무대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