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눈이 많이 내리면서 도로가 결빙되고 녹는 상황이 반복되는 가운데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의 최대 복병으로 '블랙아이스'가 등장했다.
'블랙아이스(Black Ice)'란 도로 위에 쌓여 있던 눈이 녹으면서 매연과 먼지로 인해 검게 얼어붙은 얼음을 말한다. 폭설이 내리고 난 뒤 강추위가 이어지면 대형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찰청은 공식 블로그 '폴인러브'를 통해 블랙아이스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블랙아이스는 아스팔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 스며든 뒤 밤사이 기온이 급격이 떨어져 얼어붙으면서 만들어진다. 운전자는 블랙아이스와 도로 노면색이 같은 검은색으로 보여 도로가 단순하게 젖어있다는 착각을 하게된다.
경찰청은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운전요령을 숙지해야 한다.
우선 얼어붙은 노면에서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학 접지면 홈이 1.6㎜ 이내인 노후타이어는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 스노체인을 장착하면 주행 시 타이어가 눈길에 미끄러져 공회전하는 것을 방지해준다.
빙판길에서는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등을 삼가고 여유있는 운전을 해야 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차가 미끄러져 통제가 어려워지는 상황에는 타이어의 구동력이 작용할 수 있도록 천천히 미끄러지고 있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