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부산 앞바다에서 발생한 화물선과 유류공급선 충돌로 벙커C유 237㎘가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피해가 얼마나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6일 해경에 따르면 부산 기름 유출 사고로 인해 유출된 양은 최근 여수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사고 때 해상에 유출된 양(164㎘)보다 훨씬 많다.
사고는 부산 남외항에서 유류공급선과 충돌사고로 라이베리아 국적의 8만톤급 화물선 캡틴 방글리스호에 가로 20㎝, 세로 30㎝ 크기의 구멍이 뚫려 실려있던 벙커C유가 유출되면서 발생했다.
해경은 일단 당장 큰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불안감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부산 기름 유출 사고지점이 연안에서 6km 정도 떨어져 있고 해류나 바람 등을 고려했을 때 기름띠가 연안으로 올 개연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유출된 기름양이 여수 사고 때보다 훨씬 많고 이번에 유출된 벙커C유가 여수 사고 때 유출됐던 원유에 비해 휘발성이 높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부산 기름 유출 사고 방제작업을 지휘하고 있는 배진환 부산해양경찰서장은 "신속한 초기 대응과 적극적인 방제작업으로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방제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돌 사고 직후 선박에 생긴 구멍을 초기에 막았으며 기름 확산 방지를 위해 오일펜스 등을 설치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폭넓은 방제작업을 실시해 일부의 우려와는 달리 2차 피해 개연성은 낮다고 그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