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버스사고 졸음운전
지난 19일 서울 송파에서 19명의 사상자를 낸 버스사고의 블랙박스 영상과 운행기록계가 공개됐다.
사고 경위를 수사 중인 서울 송파경찰서는 버스가 1차 추돌에 이어 2차 추돌을 하기 직전 5초까지 블랙박스를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숨진 운전자 염모(60)씨는 1차에 이어 2차 추돌 직전까지 운전대를 놓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당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신체 이상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추정된다.
버스가 석촌호수 사거리에서 택시 3대를 들이받은 1차 추돌 직후 염씨는 운전대를 좌우로 돌렸다.
1차 추돌이 일어난 19일 오후 11시42분 45초 버스의 속력은 시속 22㎞였다. 이후에도 버스는 멈추지 않고 1차 추돌 후 38초 만에 시속 70km까지 올라갔다. 염씨는양손으로 운전대를 잡은 채 상체를 상하좌우로 크게 움직였다.
경찰은 송파구청에서 확보된 CCTV 영상을 토대로 실측거리를 분석한 결과 2차 추돌이 있던 구청 사거리에서 속력이 시속 78㎞까지 올랐을 것으로 추정했다.
운행기록계상 염씨는 1차 추돌 전인 19일 오후 11시 42분 23초부터 7초간 브레이크를 밟았다. 그러나 이후부터 2차 추돌까지는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염씨가 1차 사고 이후 당황해 가속기를 브레이크로 착각해 잘못 밟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1차 사고 10초 전부터 2차 사고 때까지 점진적으로 속력이 증가한 것을 보면 급발진의 가능성은 낮다"고 경찰은 전했다.
또한 경찰은 1차 추돌 이후 브레이크가 고장 났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
한편 염씨가 1차 추돌 20분 전부터 졸음운전을 한 사실도 드러났다. 경찰은 그가 송파구 삼성아파트 앞과 오금역 사거리에서 졸면서 2차례 신호 위반을 한 것을 확인했다. 염씨는 사고 3일 전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고 다음날부터 이틀 연속으로 오전 5시30분부터 근무한 데 이어 사고 당일 18시간 운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염씨가 피로가 누적돼 졸음운전을 했다고 보고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회사 관계자를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