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세사 다리와 11자 복근, 뽀얀 피부 등 뛰어난 외모만큼 뛰어난 보컬실력을 갖춘 아이돌이 있다. 걸그룹에는 각각의 포지션이 존재하는데, 특히 폭풍 가창력을 뽐내며 관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걸그룹 내 보컬 1인자는 누구일까.
어느덧 데뷔 7주년을 맞이한 소녀시대의 보컬 NO.1은 태연이다. 태연은 그룹내 리더이자 메인보컬로서 가창력이 요구되는 높은 음역대를 도맡아하며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그룹활동으로 인해 묻혀있던 태연의 보컬 실력은 각종 OST 음반에 참여하며 빛을 바랐다. 2008년 KBS 수목드라마 ‘쾌도 홍길동’의 OST 수록곡 ‘만약에’는 첫 솔로곡으로 멜론 OST 부분 차트에서 5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MBC 수목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OST 수록곡 ‘들리나요’ 역시 온라인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며 좋은 성과를 거뒀다. 이밖에도 ‘더킹 투하츠’ ‘아름다운 그대에게’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너희들은 포위됐다’ 등 OST에 참여했다.
시원한 가창력과 글래머러스한 몸매로 한국의 비욘세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씨스타 효린은 2011년 멤버 보라와 씨스타19 유닛활동을 할 당시 KBS ‘불후의 명곡’ 심수봉 편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자신의 보컬 실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지난해 11월 솔로 정규 앨범을 발매하며 타이틀곡 ‘너밖에 몰라’는 각종 음악방송(MBC, KBS, Mnet)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시크릿 송지은은 그룹의 메인 보컬로 활동하며 2009년 첫 솔로앨범 ‘어젠’을 통해 자신의 색깔을 드러냈다. 특히 지난해 발표한 3번째 솔로앨범 ‘희망고문’에는 자작곡을 선보이며 싱어송라이터로서 가능성을 보여줬다.
에이핑크 정은지는 에이핑크의 멤버로 팀내 메인보컬로, 지난 2012년 ‘응답하라 1997’ 출연 당시 쿨의 ‘All For You’를 리메이크해 뛰어난 가창력으로 서인국과 환상조합을 선보였다. 결과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OST상, K-드라마 스타 어워즈 베스트 OST상, 멜론 뮤직 어워드 뮤직 스타일상 OST부문 등 수상했다. 또한 정은지는 지난 6월 드림콘서트에서 선배가수 바다와 듀엣무대를 완벽히 소화하며 실력파 보컬의 면모를 드러냈다. 특히 KBS 월화드라마 ‘트로트의 연인’에서 트로트 가수 역을 맡아 맛깔스럽고 구성진 노래로 안방극장에서 매력을 발산 중이다.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서현주 이사는 “뛰어난 가창력을 가진 멤버가 있으면 한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가지 음악장르를 시도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탄탄한 보컬만으로도 그룹의 개성을 강하게 드러낼 수 있고, 좋은 성과로 이어져 승부수를 띄울 수 있다”고 메인보컬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