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부진한 성적을 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2.3% 감소한 98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0.4% 증가한 2조7739억원을 기록한 반면 당기순이익은 335억6200만원으로 58.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및 팬택 단말 관련 1회성 비용 인식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급감했으며 직전 분기 보다도 13.4% 감소했다.
매출은 영업정지로 인한 단말 매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0.2% 하락했다. 다만 무선 부문에서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 증가에 따른 서비스 수익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8.7% 성장한 1조 2754억원을 달성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2분기 LTE 서비스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한 약781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무선 가입자의 71%로 전년 동기 대비 14.9%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무선 부문 매출의 성장 배경은 LTE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난 4월 출시한 LTE8 무한대 요금제 신규가입 유치율이 2분기 평균 34%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실제 무선 서비스 가입자당 매출(ARPU)는 전년 동기 대비 5.3%, 전분기 대비 0.8% 상승한 3만5636원을 기록했다.
유선 수익은 TPS(IPTV·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사업 수익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8%, 전분기 대비 1.8% 증가한 7834억원을 달성했다. TPS 매출은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한 약 912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8%, 전분기 대비 1.6% 성장한 329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IPTV 수익은 고가치 상품인 ‘U+tv G 14 요금제’ 신규 유치율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0.9% 증가한 904억원을 기록, 가입자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78만명을 달성했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유선 사업 부문의 성장 요인은 ‘U+tv G’, ‘홈보이’, ‘홈CCTV 맘카’ 등 선도적인 컨버지드 홈 상품의 경쟁력을 통해 고가치 가입자가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수익의 경우 영업 환경의 호조로 직전 분기 대비 1.9% 성장한 3483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2분기 마케팅 비용은 영업정지에도 불구하고 경쟁 심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 0.2% 감소한 5497억원을 기록했다. 설비투자비(CAPEX)는 광대역 LTE-A 전국망 구축으로 전년 동기대비 73.4%, 전분기 대비 12% 증가한 6691억원을 기록했다.
김영섭 LG유플러스 부사장(경영관리실장)은 “LG유플러스는 All-IP 기반의 유무선 경쟁력을 기반으로 광대역 LTE-A 시장에서의 비디오 서비스를 주도함은 물론 다양한 홈 IoT 서비스를 통해 해당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등 질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