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씨유)는 20~30대 성인 여성을 위해 기존 요구르트에 비해 용량을 크게 늘린 ‘CU Big 요구르트’를 14일 출시한다.
주요 타겟층을 10대 학생이 아닌 20~30대 여성층으로 선정한 것은 관련 빅데이터 분석과 구매 현장을 모니터링 한 결과를 기반으로 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난 3년간의 요구르트 구매층을 확인한 결과, 요구르트는 10대 학생과 어린이들이 많이 구매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20~30대 젊은 여성의 구매 비중이 30%를 넘었고, 10대는 10% 대에 그쳤다.
주부층이 어린 자녀들을 위한 구매를 하는 경우를 고려한다고 해도 예상치를 웃도는 수치였다. 또한 구매 현장을 모니터링 한 결과, 젊은 여성 고객층은 소규격 요구르트 (통상 60㎖)를 여러 개 구매해, 한꺼번에 음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일본, 대만 등 해외에서는 500㎖ 이상 대용량 요구르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고객 인터뷰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30대 젊은 여성들이 통상 소규격 요구르트를 4~5개 분량의 용량을 선호하며, 너무 강한 단맛에는 거부감을 느끼는 것을 파악했다.
이번 상품을 기획한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정승욱 대리는 "분석 결과를 종합해 용량을 소규격 요구르트의 4.5개 수준인 270㎖으로 대폭 늘린 ‘CU BIG 요구르트’를 출시했다"며 "단맛이 강한 합성감미료 대신에 ‘천연 레몬 과즙’을 사용해 청량감을 높이고 깔끔한 뒷맛이 나도록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