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시민단체 “실효성 의문”에도… 우정본부·중기청·aT 등 진출 채비
제7홈쇼핑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중소기업 제품과 농수산물 전용 채널인 제7홈쇼핑을 통해 투자를 활성화하고 중소제품 판로를 다양화한다는 계획이지만, 업계와 시민단체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논쟁 와중에도 ‘황금알을 낳는 거위’ 홈쇼핑에 진출하기 위한 물밑 움직임은 활발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제7홈쇼핑에 대해 공적자금으로 최소 51% 이상 지분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나머지 49%를 노리는 후보들로는 우정사업본부, 중소기업청, 농림수산식품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국민장터, 일부 종편채널 등이 업계에서 거론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미래부 소속인 데다 ‘우체국쇼핑’을 운영하는 만큼 가장 유력한 후보 중 하나로 꼽힌다. 생산지 직송 온라인쇼핑몰 형태인 우체국쇼핑은 전국 3600여개 우체국, 온라인?모바일몰, 전화(우편고객만족센터)로 지역특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국민장터는 지역자치단체, 언론사, 소비자협동조합 연합체로서 명분을 강조하고 있다. 국민장터에 따르면 이들은 현재 합계회원 54만명 이상의 11개 소비자커뮤니티와 제휴를 맺었고, 올해 안에 합계회원을 1000만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을 중심으로 제7홈쇼핑 후보군에 꼽히고 있다. 현재 정부는 중소기업청 등 중소기업 지원기관이 공영 홈쇼핑 주요주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홈앤쇼핑을 설립하던 2011년에도 정부는 중소기업 지원기관이 주요주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민간방식 운용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중앙회가 32.93%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로 나섰다.
한편 제7홈쇼핑 설립에 대한 잡음은 여전하다. 한국여성민우회는 ‘미래부는 제7홈쇼핑 신설을 포기하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제7홈쇼핑은) 오히려 중소기업들 사이에 경쟁만 부추기고, 그 과정에서 높은 판매수수료를 내야 하는 불공정 거래도 마다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적자금 투입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공공기관 성격을 띠게 될 제7홈쇼핑은 경영평가나 국감 등 정치권 입김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소제품의 판로 확대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실제로 상품성이 있는 중소제품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새 채널이 출범하더라도 경영성과와 중기제품 편성비율 사이에서 표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