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직원들의 잇따른 뇌물 사건으로 도마에 오르고 있다.
특히, 한전은 자체적으로 자정 활동 강화와 청렴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잘못된 관행이 한전 내부에 퍼져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한전의 자체 감사 시스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9일 광주지검이 한전 나주지사의 전 현직 직원 10명을 기소한 사실을 발표한 지 사흘째인 1일 이번에는 서울중앙지검이 한전 직원들을 대거 기소한 뇌물 사건을 공개했다.
검찰에 따르면 두 사건 모두 업자들이 한전 직원에게 뇌물을 건넨 사건으로 한전 직원 1명당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뇌물과 금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전은 나주지사 사건 때만 해도 일부 지역지사 직원들의 잘못된 행태로 보고 지역본부차원에서 청렴 대책을 발표하는 등 사건의 파장이 확대되는 것을 막으려고 노력했다.
실제로 한전 광주전남본부는 자정대회를 열고 고강도 청렴대책을 내놓는 등 이미지 실추를 회복하기 위해 애썼다.
하지만 이틀뒤 서울중앙지검에서 한전의 전 상임감사부터 자회사 팀장까지 업자들로부터 뇌물을 받아챙긴 것이 또 발표되자 당혹스런 모습이 역력하다.
두 사건 모두 한전이 지난해 12월 전남 나주 공동혁신도시로 이전한 이후 대규모 개발사업과 사회공헌사업 등 각종 청사진을 내놓는 과정에서 불거져 그 빛이 바랬다.
검찰은 한전 안팎의 비리감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한전 나주지사에서는 수년에 걸쳐 정기적으로 직원들이 업자들로부터 뇌물을 월급처럼 받았는데도 한전 감사에서는 이를 적발해내지 못했다.
현재 한전은 본사 감사실에 8개팀 58명이, 지역본부에도 별도 감사팀을 운영 중이며 기동감찰팀도 따로 가동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에 사업소만 240곳이 있는 상황에서 감사 조직만으로 비리를 예방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문제는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드러난 한전 직원들과 업자들 간 상납 사건의 고리가 여기에서 끝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영광 등 다른 지사 직원들이 뇌물을 상납받은 정황도 나온 것으로 알려진데다 업자 1명이 여러 업체를 내세워 낙찰받기도 한 점을 토대로 입찰 과정의 비리에 대해세도 수사를 벌이고 있어 확대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