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폴 '2015년 미국 내 기업평판 순위' 조사…10위내 유일한 외국기업
삼성이 미국 기업인 애플이나 구글 보다 미국 내에서 더 좋은 평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미국의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해리스 폴(Harris Poll)의 '2015년 미국 내 기업평판 순위(Reputation Quotient of America's Most Visible Companies)'에 따르면 삼성은 3위를 기록했다.
해리스 폴은 2만7000여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비전과 리더십, 사회적 책임, 호감도, 제품과 서비스, 근무 환경, 재무 성과 등 6개 항목을 평가해 순위를 발표했다. 1위에는 미국의 식료품 체인점 웨그먼스 푸드 마켓이, 2위는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닷컴이 차지했다.
삼성은 비전과 리더십, 호감도, 제품과 서비스, 재무성과 등 4개 항목에서 상위 5위 안에 들면서 종합순위 3위에 올랐다. 삼성은 해리스 폴의 기업평판도 조사에서 지난해 7위에 이어 최근 4년 연속 순위가 올랐다.
삼성의 평판도 순위 상승은 간판인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세계 일류 제품이 기업의 이미지를 높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해 출시한 커브드 UHD(초고해상도) TV는 북미 평판 TV 점유율(3분기 누적) 34.1%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또 스마트폰 기반 최초의 가상현실 헤드셋인 '기어VR 이노베이터 에디션', 콘텐츠 서비스인 '밀크 VR' 등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도 내놓고 있다.
여기에 미국을 포함한 세계 곳곳에서 펼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도 삼성의 호감도를 높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아동·청소년의 교육 및 건강을 지원하는 행사 '호프 포 칠드런(Hope for Children)'과 교육 지원 프로그램인 '솔브 포 투모로우(Solve for Tomorrow)' 등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한편, 삼성에 이어 유통 체인점 코스트코, 제약업체 존슨 앤 존스, 식품 및 음료가공업체 크래프트, 의류업체 L.L. 빈, 식품 유통 체인점 퍼블릭스 슈퍼마켓, 애플, 구글 등이 10위권 안에 들었다. 미국 외 기업 중 10위권 안에 든 기업은 삼성이 유일했고, 이어 일본기업인 소니가 13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