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서울과 수도권의 쇼핑 풍경이 완전히 바꼈다. 이번 춘절 연휴에도 10만이 넘는 요우커들이 한국을 방문해 명동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내국인들은 가족단위로 교외 아울렛 방문 빈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체들도 이에 따라 맞춤형 행사를 준비하는 등 설 대목 잡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6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본점의 경우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중국인 고객의 구매금액 및 방문객 수가 평소보다 2.5배 늘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에는 춘절을 맞아 지난해보다 50% 이상 많은 중국인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점에서는 오는 16~24일지 중국인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묶어 ‘코리아 베스트 브랜드 페어(Korea Best Brand Fair)’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MCM, 스타일난다, 시슬리, 루즈앤라운지, 빈폴아웃도어 등 지난해 본점에서 중국인 매출이 높았던 100대 브랜드 중에서 44개 브랜드가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 기간 동안 브랜드 별로 인기 이월상품을 30~60% 할인 판매하거나 사은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에 반해 내국인들은 연휴 기간 동안 교외형 아웃렛을 많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의 경우 지난해 설과 추석 당일 다음날 일매출은 평소보다 2.6배 높았으며, 가족 단위 집객이 많은 주말에 비해서도 25%이상 높았다. 특히 F&B의 경우 일매출이 평소보다 3배 이상 높았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과 파주점에서는 오는 20일(금)부터 22일(일)까지 봄 상품을 20~80% 할인 판매하는 ‘블랙 쇼핑 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여성, 남성, 잡화, 아동, 주방 등 모든 상품군의 25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2014년 봄∙여름 이월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가족단위로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간식도 판매한다. 이천점에서는 호떡, 핫도그, 군고구마 등을 판매하고, 파주점에서는 반건조 오징어, 군알밤, 누룽지과자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아울렛 영업본부장 이장화 전무는 “설 연휴 기간 동안 방문하는 고객들의 구성비를 분석해 점포별로 맞춤형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며 “특히 아울렛을 방문하는 가족단위 고객을 위해 점포별로 민속놀이 체험존, 버스킹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쇼핑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