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요거트와 김치, 공통점은? "세계 5대 슈퍼푸드"
그리스 전통방식으로 제조한 요구르트 그릭요거트와 한국의 김치. 발효식품이란 공톰점 외에도 이 둘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지에서 선정한 세계 5대 슈퍼푸드란 점이다.
지난 2006년 '헬스'지는 건강에 좋은 식품 5개를 선정해 세계 5대 슈퍼푸드라는 이름으로 발표했다. 이 슈퍼푸드에는 그릭요거트와 김치 외에도 렌틸콩, 올리브유, 낫또가 포함됐다.
가수 이효리 덕분에 많이 알려진 렌틸콩은 세계 10대 항암 식품 중 하나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관 건강과 피부 노활 예방에 좋다.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피부미용에 탁월하다.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이 세포막의 형성을 원활하게 하고, LDL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하여 항산화 효과에 좋다.
낫또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에 좋다. 또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김치는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어떤 식품보다 높다. 식이섬유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A·B·C가 모두 함유돼 신경통 피로회복 정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그릭요거트는 장수마을이 많은 그리스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음용해 온 요거트다. 원유를 농축해 만들기 때문에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일반 요거트보다 월등히 높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고단백·고칼슘의 웰빙 다이어트식품으로 널리 유행하고 있다.
한편 15일 방송된 JTBC '이영돈PD가 간다'에서는 그릭요거트 편이 방송됐다. 이영돈PD는 이날 방송에서 진짜 그릭요거트를 알아보기 위해 그리스로 떠나 화제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