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조원 규모에 달하는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선정됐다.
방위사업청은 30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8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지난달 입찰제안서를 제출한 KAI와 대한항공 등 2개 업체를 대상으로 개발계획과 개발능력, 비용 등을 평가한 결과 우선협상 대상업체로 KAI를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KAI는 미국 록히드마틴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국산 고등훈련기 T-50과 경공격기 FA-50 등 군용기 제작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KF-X 기술이전 및 투자와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KAI는 미국정부의 기술 이전 통제 관련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을 한 상태다. 록히드마틴은 차기전투기 사업 절충교역 협상에서 KF-X 기술이전을 한국 정부에 약속한 바 있다.
하성용 KAI 사장은 "KT-1, T-50, FA-50, 수리온 헬기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전투기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겠다"며 "공군의 전력화는 물론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하겠다"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방사청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KAI와 2개월 가량 기술, 가격 등에 대한 협상을 진행한 뒤 6월 중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KF-X 체계개발 업체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KF-X 사업은 노후전투기(F-4, F-5)를 대체해 전력을 보강하고 2020년 이후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약 8조6691억원의 사업자금이 투입된다.
또 기존보다 우수한 '미들급' 전투기 120대를 국내 개발로 양산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양산 포함해 약 18조원 규모의 투자금이 집행돼 건군 이래 최대 무기개발 사업이 될 전망이다. 개발완료 시점은 2025년이며, 전력화는 2032년에 마무리된다.
앞서 방위사업청은 지난달 9일 KF-X 1차 입찰을 실시했지만 KAI 만 등록하고 대한항공은 참여하지 않아 유찰된 바 있다. 이후 대한항공은 지난달 24일 유로파이터 제작사인 에어버스D&S와 KF-X 개발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컨소시엄 형태로 입찰에 참여해 KAI와 2파전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