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여기(女氣)모여라’… 여성 소셜팬 만나 광고기획 전문가 노하우 전해
“여성은 일과 가정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 두 날개를 가지고 비상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슈퍼우먼 콤플렉스를 버리면 여성에게 내재된 모성(母性)이 직장생활과 인생 전반에서 큰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제일기획 정원화 상무가 7일 ‘여기(女氣)모여라’를 통해 300여명의 여성 소셜팬들을 만났다. 여기모여라는 삼성의 여성 임직원이 직장생활 경험과 노하우를 여성 소셜팬들에게 공유해 여성 인력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 중구 삼성생명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정 상무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AE(광고기획자)로 일해온 경험을 공유했다.
정 상무는 20여년간 광고 AE로 활동하며 애니콜 ‘토크 플레이 러브(Talk Play love)’, 삼성카드 ‘숫자카드’,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ㆍ마몽드ㆍ헤라’ 등 수많은 브랜드의 광고를 기획했다. 그는 지난해 제일기획 상무로 승진하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현재 중학생, 초등학생 두 아들의 엄마인 정 상무는 “클라이언트(광고주)에게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회사 내부에서는 프로젝트 전반을 총괄하는 광고 AE 업무에서 여성의 ‘모성’은 최대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출산과 육아를 통해 아이와 온전히 소통하는 것처럼 여성에게는 다른 사람의 문제를 고민하고 타인과 교감할 수 있는 DNA인 모성이 내재돼 있다는 것. 그는 “모성은 관찰로 시작해 이해와 공감, 통찰력으로 이어지는 광고 AE의 기본을 충실하게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된다”고 밝혔다.
정 상무는 취업과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많은 여성 소셜팬들에게 “사회 생활과 가정 생활은 반비례 관계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광고계뿐만 아니라 모든 직장과 사회는 극한의 경쟁이 벌어지는 전쟁터”라며 “가정과 육아는 이러한 경쟁에서 버틸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 상무는 “밖에서는 모성 경쟁력으로 일하고, 일상에서는 광고 AE 정신으로 서비스하라”고 조언하며 “업무에서만 완벽한 여성이 아니라 일과 삶 모두 균형을 이루는 완전한 여성이 되길 바란다”며 소셜팬들의 꿈을 향한 도전을 응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