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5월 14일

입력 2015-05-14 07:0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육군에서 13일 저녁 언론에 공개한 서울 내곡동 동원예비군훈련장 총기난사 가해자 최모씨 유서. 최모씨 유서 원본은 바지 우측 주머니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 노인용돈 국가가 자식보다 2배 더 준다

경제불황 속에서 가족이 해체하고 부양의식마저 약해지면서 노인이 자녀 등으로부터 받는 용돈은 줄지만 국가에서 받는 소득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등 공적연금제도가 무르익으면서 부모봉양에서 자식보다 나라가 더 책임을 많이 지는 시대로 접어드는 것입니다.


◆ 한국 모바일 사용량 세계 1위…최고인기 앱은 '카톡'

우리나라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미국, 일본 등 해외 주요 앱 시장을 제치고 세계 최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게임을 제외하고는 애플리케이션 중 카카오톡을 가장 많이 이용했습니다.


◆ 총기난사, '살인예고 유서' 다음날 무차별 총격

서울 내곡동 예비군훈련장에서 13일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의 가해자인 최모(23) 씨는 2박3일 간의 동원예비군훈련을 받기 위해 지난 12일 이 부대에 입소했습니다. 그의 바지 오른쪽 주머니에는 전날 쓴 것으로 보이는 "내일 사격을 한다. 다 죽여버리고 나는 자살하고 싶다"는 내용의 유서가 들어 있었습니다.


◆ 檢, 이완구 내일 소환…막바지 증거다지기 총력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완구 전 국무총리 조사를 하루 앞두고 '불법 정치자금 3천만원 수수 의혹'을 둘러싼 사실 관계를 대부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그동안의 수사 내용을 바탕으로 이 전 총리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北, 서해 NLL 인근서 이례적 야간사격…"NLL 안넘어"

북한이 13일 사전에 예고한 대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역에서 야간 해상사격훈련을 시작하며 대남 무력시위에 나섰습니다. 합참은 이날 "북한군이 오늘 오후 9시부터 10시25분까지 사전 통보된 백령도 동북방 NLL 북쪽 약 2㎞ 부근 해상으로 함포와 해안포 등 130여발을 사격했다"면서 "발사된 포탄은 NLL 이남 해역으로 떨어지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 론스타와 '5조원대 국가소송' 15일 미국 워싱턴서 시작

소송액이 무려 5조 원대에 이르는 한국 정부와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의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이 1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시됩니다. 이번 소송전은 한국 정부가 외국인 투자자를 상대로 벌이는 사실상 첫 ISD인데다가, 천문학적인 국민 세금이 걸려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엄청난 파장이 예상됩니다.


◆ 단통법 비웃는 '표인봉 지원금'…30만원대 갤S6 등장

휴대전화 대리점과 판매점의 단말기 지원금 과다 지급이 법률로 금지됐지만 불법 지원금으로 박리다매 영업을 하는 업자들이 여전히 횡행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들은 비공개 모바일 커뮤니티를 이용, 실시간으로 지원금 규모를 공지해 가입자를 끌어모으고 있으며 군사 작전을 방불케 하는 지원금 살포에 당국의 단속은 무력하기만 합니다.


◆ LGU+ 이르면 내일 '데이터 요금제' 출시…SKT는 내주 초

KT의 '데이터 선택 요금제'가 출시 나흘 만에 가입자 10만 명을 모으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업계 선두인 SK텔레콤과 후발주자 LG유플러스도 비슷한 요금제를 곧 공개합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이르면 14일, SK텔레콤은 내주 초반께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요금제를 각각 발표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 싸이, 총기사고 20분전까지 예비군 훈련장 있었다

가수 싸이 등의 연예인들이 13일 총기사고가 발생한 곳의 인접 연대에서 예비군 훈련을 받다가 사건 직전 조기 퇴소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있습니다. 그러나 육군 관계자는 조기 퇴소에 대해 "(싸이가 참여한) 향방작계 훈련은 사정을 말하면 지휘관의 승인을 얻어 조기 퇴소가 가능하다"며 "이번 훈련에도 싸이 외에 일반인들이 조기 퇴소 인원이 있었다. 못 채운 훈련 시간은 차후 다시 받아 채운다"고 밝혔습니다.


◆ 전국 구름 많고 제주·남해안 한때 비소식

목요일인 14일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이 끼겠습니다.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아침과 오후 한때 일부 지역에서 비(강수확률 60%)가 조금 내리겠습니다. 전남 남해안은 아침에, 경남 남해안에는 낮 동안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