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간담회 개최…OLED 제품 최초 공개하며 기술력 뽐내
LG디스플레이(LGD)가 OLED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선제적 투자로 기술적 우위를 이어가면서 디스플레이 산업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D는 19일 서울 종각에 위치한 그랑서울에서 OLED 사업 전략 소개와 사업 비전을 제시하는 국내외 언론 대상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여상덕<사진> 사장은 “IPS와 구리배선 등 남들이 가지 않은 차별화된 기술로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을 선도해온 저력이 OLED로 이어져 세계시장을 제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 사장은 “OLED 개발과 판매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비, 재료, 부품 회사가 함께 성장하는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OLED를 향후 국가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OLED는 전후방 산업군을 선도적으로 육성해 세계 시장을 제패하는 디스플레이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D는 지난 1월 여 사장을 수장으로 한 OLED 사업부를 새롭게 신설하고 각 사업부별로 진행됐던 OLED 생산, 개발, 영업, 마케팅 부분을 완결형 체제로 일원화, 시너지 향상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투자, 제품, 고객 등 OLED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전방위 전략을 정비해 OLED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준비를 마쳤다.
LGD는 미래 산업을 위한 신성장 동력으로 OLED를 선택, 게임 체인저로서 디스플레이 산업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갈 방침이다. 풀 HD의 경우 이미 80% 이상 LCD에 상응하는 수율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에는 생산성 극대화로 UHD 해상도 제품 수율을 골든수율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2015년 60만대에서 2016년 150만대의 OLED TV를 판매함은 물론 77ㆍ65ㆍ55인치의 UHD해상도 제품에 이어 초대형 제품 개발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물론 중국과 일본 등의 TV세트사로 고객군을 확대한 OLED 캠프조성에도 앞장서 규모의 경제를 확보, 공급 능력 확대와 비용 절감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구조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중소형 OLED의 경우 플라스틱 OLED에 집중, 스마트와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 기반의 제품 생산과 개발로 시장을 선도키로 했다. 자동차용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하며, 폴더블 제품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여 사장은 “개별 기업을 넘어 대한민국이 세계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서 새로운 디스플레이 산업을 창조해 나가는 첫 사례라는 사명감으로 OLED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백라이트가 필요없고 초박형 구현이 가능해 투명, 플렉시블, 롤러블 등 미래 제품 구현에 최적의 디스플레이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디스플레이협회에 따르면 OLED 산업은 올해부터 2019년까지 향후 5년간 1383억 달러(약 152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3250명의 신규인력 고용창출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세계 최초로 OLED 소자를 발견하고 발광구조를 발명해 ‘OLED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는 미국 로체스터 대학과 홍콩 과학기술대학 교수인 탕 박사가 초청 연설을 했다. 또 OLED 전시장에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500R 커브드 TV, 월페이퍼 TV 등을 처음 선보였다.